소개글
국어의 중요한 통사적 특징인 높임법(경어법)의 국어사적 변천과정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 논의 과제의 중요성
1. 높임법의 종류
2. 15세기 국어의 높임법
(1) 주체 높임법
(2) 객체 높임법
(3) 청자 높임법
3. 16세기 이후의 변화
(1) 주체 높임법
(2) 객체 높임법
(3) 청자 높임법
◎ 나의 생각 및 정리
본문내용
요 약
15세기 경 높임법은 주체높임법, 객체높임법, 청자높임법의 셋으로 나뉘며, 이 세가지 높임법은 각각 선어말어미 ‘-으시-’ ‘--’ ‘-으이-’등을 통해 실현되었다. 그러나 16, 17세기 들어서면서 객체높임법의 ‘--’이 그 기능을 잃고 청자높임법을 실현하게 되었으며, 종래 세 등급이던 청자높임법이 네 등급으로 분화하고, 19세기에 ‘-어-요’와 같은 비격식체가 등장하여 지금과 같은 높임법 형태를 이루게 되었다.
◎ 논의 과제의 중요성
외국인이 우리나라 말을 접할 때 가장 이질감을 느끼는 것이 ‘높임법’이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말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가 바로 높임법의 정교함이다. 비록 현대에 와서 점차 간략해져가는 경향이 있지만, 과거, 아니, 최소한 70, 80년대 이전만 하더라도 높임법이 국어에서 차지하는 위상은 상당히 높았고, 지금도 상당한 수준이다. 이 높임법의 변천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곧 우리나라 국어사의 중요한 부분을 살피는 일이 될 것이다.
1. 높임법의 종류
높임법은 화자가 발화 중에 등장하는 여러 대상, 즉 청자와 주체, 객체를 높이기 위한 문법 범주로, 청자와 주체, 객체 중 무엇을 높이느냐에 따라서 청자 높임법과 주체 높임법, 객체 높임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현대 국어와는 달리 중세 국어에서는 이 세 가지 높임법이 모두 선어말어미를 통해 실현되었다. 아래 문장을 보자.
世尊하 摩耶夫人이 엇던 功德을 닷시며
(2) 객체 높임법
객체높임법은 객체높임법을 실현하던 선어말어미 ‘--’의 기능이 점차적으로 불분명해져서 주체높임법이나 청자높임법 등에까지 나타나게 되면서, 사실상 그 기능을 잃게 되었다. 16세기 말 경부터 ①‘--’은 객체높임의 상황에서 사용되지 않고 오히려 청자높임법을 실현하는 선어말어미로 활용되기 시작하여, ‘--’과 그 다양한 변이형들은 청자높임법을 실현하는 기능으로 바뀌게 되었다. 이 결과 현대 국어의 객체높임법은 격조사나 객체 높임을 실현하는 동사를 통해 실현되게 된다.
① 대비 명야 드오쇼셔 고 (인조대왕행장 5)
효도홈으로 님금을 셤기면 튱셩이오 (소학언해 2:31)
(3) 청자 높임법
16세기 들어서면서 청자높임어미 ‘-으이-’가 ‘-이-’와 ‘-ㅇ이-’ 사이를 왔다갔다하기 시작하면서 점차 불안정해져갔고, 본래 객체높임법에 사용되던 ‘--’이 청자높임법의 영역을 대신하기 시작하였다.
등급의 변화 역시 발생하여, 15세기에 약간높임 형태인 ‘-ㅇ-, -ㅅ-’이 소멸하고 새로운 중간등급이 형성되었다. 서술법과 청유법에서는 ‘-으이-’를 포함한 ‘-(-데, -외, -쇠)’와 ‘-새’, 의문법은 ‘-은가/고’, 명령법은 ‘-오’ ‘-소’가 중간 등급으로 새로이
참고 자료
고영근(2008), 표준 중세국어 문법론,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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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훈(1984), 한국 경어법 연구, 집문당
강규선(1997), 국어의 경어법 연구, 보고사
황문환(2004), 17세기 언간의 상대경어법, 태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