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틸과 슈뢰더하우스 - 건축과 회화의 만남
- 최초 등록일
- 2010.04.04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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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데스틸의 개념, 배경, 건축이념과
대표적 작품인 슈뢰더하우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데스틸의 개념
2. 데스틸의 성립배경
3. 데스틸의 건축적 이념
4. 게리트 리트벨트와 슈뢰더하우스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데스틸의 개념
- 데스틸(De Stijl) 이란 1917년 네덜란드에서 창간된 신예술 운동의 기관지로서 네덜란드어인 ‘De Stijl’은 영어로는 ‘The Style’, 즉 ‘양식’을 의미한다. 이 용어의 출현은 갓프리드 셈퍼의 비평적 연구서인 “공업적, 구축적 예술의 양식 혹은 실용의 미학에서의 양식론(Der Stil in der Technischen und Tektonischen Kunstenoder Praktische Asthetik 1860“에서 베르라헤가 채택하였으며, 특히 편집장이었던 반 되스부르그가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를 강력히 옹호하면서 자신들의 양식이 그 시대 예술과 문화에 부합될 수 있는 유일한 것이라는 차원에서 ‘데스틸’로 명명하였다.
1917년 10월 창간호에서 반 되스부르그는 “이 작은 잡지는 새로운 미학의 발전에 기여하고 또한 현대인들로 하여금 조형 미술의 새로운 국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한다.” 고 창간동기를 밝혔다.
여기에 화가이자 건축가인 데오 반 되스부르그, 건축가 J. 요하네스 피터 아우트, 얀 빌스와 화가 피에트 몬드리안바트, 조각가 G. 판통허루 등이 모였으며 같은 해, 헤리트 T. 리트벨트가 합류하였다.
데 스틸 운동의 발단은 예술가들의 공동체로 성립되었기 때문에 단순히 회화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조각, 건축, 디자인 등 각 분야에 걸쳐 신조형주의의 원리를 넓히려 했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따라서 네덜란드뿐만 아니라 양대전 사이에 유럽 예술 전체의 동향에 강한 영향을 미쳤다.
데 스틸 운동은, 반 되스부르그의 창간 동기와 같이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는 보편적 구조를 인식하고 우주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확립’하려는 ‘일대 사상운동’이라 할 수 있다. 1차 세계대전과 그런 참상을 불러온 사회에 대해 욕지기를 느끼고, 자신들이 자본주의에 입각한 개인주의적 세태와 새로운 질서 속에 태어난 정신적 세계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고 믿었던 데 스틸의 예술가들은 자신들이 범세계적인 인간이 될 수 있기를 기대했으며, 예술은 ‘초국가적 형태’,
참고 자료
20세기 미술의 모험 - 중앙일보 ,서울출판사
네델란드 근대건축이 현대건축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 김문덕 논문
데 스틸 사조의 건축특성에 관한 연구 - 김흥섭 논문
건축의 의미와 장소성 - Christian norberg-schulz 시공문화사
근대건축에서 데 스틸과 순수파에 나타난 건축색채 특성에 관한 연구 - 문정필,김기환 논문
리트벨트(Gerrit T. Rietveld)작품의 형태분석을 통한 공간구성에 관한 연구 - 이종선 논문
서양 근대 건축사 - 이강업, 진경돈, 도서출판 서우
http://www.cnlproducts.com/index1.html
http://blog.naver.com/designmae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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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mar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