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 대중문화의 현주소와 미래 나아갈 길 ( 현주소와 앞으로 나아갈 방향 제시)
목차
1. 한국 대중 문화의 배경
2. 한국 대중문화의 특징과 그 해결 방안
문화사대주의 : 대중문화, 그 한국적 정신의 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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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만능주의 : 대중문화의 상업성
① 한류 : 문화 외교인가 상업적 수단인가?
② 붉은 악마 : 서포터즈 클럽인가 브랜드 네임인가?
3. 대중문화란?
4. 현대 한국 사회에서 대중문화의 위치
5. 나오는 말 : 대중문화의 주체가 되기 위하여
본문내용
1. 한국 대중문화의 배경
일반적 대중문화는 산업 기술의 발달, 경제적 부 축적, 생활의 균형화와 여가시간의 증가에 따라 매스미디어를 통한 현대 사회의 소산물이다. 대중문화의 사전적 정의를 찾아보았을 때 전 세대의 문화가 그것을 즐길 수 있는 범위가 확대되어짐에 따라 시대를 통해 변형, 발전 되어지며 이를 창출해낸다고 한다. 과연 서구적 정의가 아니라 할 수 없다. 21세기 한국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조상의 것이 라고는 거의 찾아 볼 수 없다. 한국의 대중문화는 특이하게도 물질은 한국의 것이지만 정신은 서구, 특히 미국의 것을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국가 주체성의 상실은 일제 강점기로부터 시작되었다. 일본의 문화정치. 표면적으로는 회유하는 듯 하면서도 실제적으로 한국어 교육을 감소하며 일제식민사관을 주입시켰다. 국가의 정신적 끈을 끊고 민족 분열을 시도한 것이다. 이에 더하여 주위 국가들이 주체적으로 서구의 소위 ‘개화 문명’을 받아들이고 있을 때, 한국 사회는
5. 나오는 말 : 한국 대중문화의 주체가 되기 위하여...
현대 사회에서 생산과 소비의 끝없는 순환은 현대인들에게 익숙함 그 자체이다. 한국 대중문화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서구 문화 사대주의와 동시에 수요와 공급의 끝없는 메커니즘일 것이다. 대중문화는 인간의 소유욕과 소비욕을 만족시키기 위한 산업체로써 자리 매김 하고 있다. 현대 산업의 발전이 대중문화의 예술성을 말살하고 있음은 예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는 사실임이 분명하다. 하지만 피카소는 예술의 주관성을 부정하는 카메라의 객관적, 일방향적 시각을 깨우치기 위해 입체파(cubism)을 창조해냈다.
한국 사회도 이와 다를 바 없다. 독창성은 진보를 제창하는 가운데 대중들은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문화를 끊임없이 창조해 나아가기 시작했다. 이제 자연과 여백 속에서 멋을 찾아낸 조상들에게 도움을 청할 때이다. 고급 문화의 저급화, 저급 문화의 고급화를 따지기 이전에 우리 한국을 나타낼 수 있는 대중문화가 필요하다. 가야금 캐논 변주곡은 그리 거북스럽지 않다.
참고 자료
- 책
김수이, 「한류와 21세기 문화비전」, 청동거울, 2006, p 33-132, p 221-31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 아카데미, 2003
현택수, 「일상 속의 대중문화 읽기」,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1, p 139-176, p 216- 249
- 논문
허관영, 「현대사회의 대중문화의 문제점과 기독교 교육의 과제」, 2003
현택수, 「일상 속의 대중문화 읽기」,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1, p230
허관영, 「현대사회의 대중문화의 문제점과 기독교 교육의 과제」,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