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의 명칭, 성균관의 직제, 성균관의 입학자격, 성균관의 복식, 성균관의 유생, 성균관의 교육 심층 분석(성균관의 명칭, 성균관의 직제, 성균관의 입학자격, 성균관의 복식, 성균관의 유생, 성균관의 교육)
- 최초 등록일
- 2010.03.24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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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균관의 명칭, 성균관의 직제, 성균관의 입학자격, 성균관의 복식, 성균관의 유생, 성균관의 교육 심층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성균관의 명칭
Ⅲ. 성균관의 직제와 입학자격
Ⅳ. 성균관의 복식
1. 의례성
2. 청빈성
3. 지위상징성
Ⅴ. 성균관의 유생
Ⅵ. 성균관의 교육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수방법
4. 교육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선시대의 교육은 유교적이다. 유교적 사고방식은 아직도 우리들의 생활에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융화되어 있다. 좋은 쪽으로는 군자학을 장려하고 인륜도덕을 숭상하고 청렴절의를 존중한점이다. 나쁜점으로는 가족주의의 폐해와 계습사상, 산업능력의 저하, 복고사상을 들 수 있다. 유교 교육의 목적은 인격성 완성이다. 대표적인 인물로 군자를 들 수가 있는데 가장 이상적인 인간상이다. 지·일·문 세 가지 덕목을 들면 격물치지, 성의정신수신, 제가치국평천하이다. 인격성 완성을 위해서는 과거시험을 통해 학문을 취득한다. 하지만 학문이 수단이 목적이 되지 않고 수단이 되어서 문제가 되었다. 당시의 제도로 교육은 개인적 상명주의와 보수주의를 장려하였고, 공리공론으로 타락한 형식주의 숭문주의를 고취하는 구실을 하게 되었다. 이로 보아 조선시대의 교육이 한국교육에 미친 영향 가운데 좋은 면도 있지만, 장점보다 그 피해가 훨씬 다방면에서 심화 되었다. 이로써 조선시대의 교육은 특권 계층이 그들의 지위를 정당화하려는 하나의 수단으로 존속하고 민중을 위한 살아 있는 교육전통이나 우리가 추구해야 할 인간상을 발견한다는 것은 한계가 있다.
Ⅱ. 성균관의 명칭
한국 최고의 학부기관으로서 `성균`이라는 명칭이 처음 사용된 것은 고려 충렬왕 때인 1289년에 그때까지의 최고 교육기관인 국자감(國子監)의 명칭을 `성균`이라는 말로 개칭하면서부터이다. 충숙왕대인 1308년에 성균관으로 개칭되었고, 공민왕대에는 국자감으로 명칭이 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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