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의 전개
- 최초 등록일
- 2010.03.20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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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학의 전개
목차
1. 실학의 개념 및 그 변천
2. 실학사상의 발생 배경
(1) 사회적 배경
(2) 사상적 배경
3. 실학의 전개
(1) 17세기
(2) 18세기
(3) 19세기
4. 실학의 학파와 개혁론
(1) 경세치용학파(중농주의)
◎ 토지 개혁론
① 반계 유형원의 균전론
② 성호 이익의 한전론
③ 정약용의 여전론과 정전론
(2) 이용후생학파 (중상주의)
◎ 상공업 진흥론
① 담헌 홍대용
② 연암 박지원
③ 초정 박제가
(3) 실사구시파
5. 실학의 의미와 한계
본문내용
1. 실학의 개념 및 그 변천
‘실학’은 ‘실사구시’의 약칭으로 중국『전한서』의 “학문을 닦고 옛 것을 좋아하며, 실제의 일에서 옳은 것을 구한다.”는 말에서 연원한다. 위의 말을 통해 어느 시대든 이든지 간에 그 시대에서 현실성 또는 현실적 의의를 지니는 통시대성을 가진 실용적인 학문이었다. 우리나라에서도 매우 오래 전부터 ‘실학’이라는 말이 사용되기 시작하였는데 신라의 신흥 지주계급은 불교와 비교할 때 유교의 충효․윤리도덕이 봉건 통치질서의 유지를 위한 봉건 등급제도의 합법화에 실용적인 학문으로서 실학의 의미를 두었다. 그러나 신라․고구려의 통치계급은 불교를 기반위에, 유교는 ‘치국의 근본’으로, 불교를 ‘수신의 근본’으로 삼는 유불병흥정책을 실시하였다. 고려말 점점 불교가 설자리를 일어가고 정주학 중국 송나라 때의 정호(程顥), 정이(程頥)계통의 성리학을 이르는 말. 송나라 때에 일어난 신유학이다.
이 대체하게 되면서 정통 통치사상이 되었으며, 조선왕조가 고려왕조를 대체한 이후 관학으로 선포되었다. 조선의 봉건 통치계급은 정주학을 ‘실학’ 조선전기 학인들은 사장학을 반대하고 주자학 혹은 성리학 본래의 정신인 수기치인으로 돌아가려는 것을 실학으로 보거나 별시에서 사부만을 시험하는 것을 우려해 유교경전에 대한 구두 시험인 강경을 부과해야한다는 의미정도를 실학으로봄
으로 여기고 불교를 철저히 배척하였다. 당시 실학의 함의는 윤리도덕에 국한된 것이었는데, 16세기 중엽에 이르러 실학의 내용은 봉건윤리도덕 및 그것의 실행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정치․경제․군사 등 각 방면으로 확대되었다.
참고 자료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실학사상사』(심산, 2008)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 『한국사 특강』(서울대학교출판부, 2009)
주자 사상 연구회,『조선의 주자학과 실학』(혜안, 2009)
한영우 외 6인, 『다시, 실학이란 무엇인가』(푸른역사, 2007)
국사편찬위원회,『한국사』(탐구당, 2003)
김종수, 『뿌리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솔,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