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DS의 마케팅 전략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03.17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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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닌텐도DS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분석 리포트 입니다.
A+보장합니다.^^
목차
서론. 선정이유
본론1. 닌텐도 DS
본론2.1 시장기회분석
본론2.2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분석
본론3. 4P분석
결론1. 닌텐도의 위협요소
결론2. 해결책과 기대방안
본문내용
요즘 길을 걸어가다 보면 핸드폰으로 음악을 듣는 사람들이 아닌 직사각형 모양의 NDSL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초등학생의 경우 닌텐도DS를 가지고 있지 않은 학생이 없다고 할 정도이다. 닌텐도DS는 2007년 1월 초 한국발매를 시작하여 12월 말에 100만대를 넘는 판매량을 기록하였는데, 휴대용 게임기를 포함한 국내 전체 비디오 게임기 시장에서 단일기종으로 판매량이 100만 대를 넘은 경우는 닌텐도DS가 처음이며, 전용 소프트웨어 판매량도 220만 개를 넘었다고 한다. 우리 조는 이러한 닌텐도DS 열풍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닌텐도DS의 무엇이 그들로 하여금 단기간에 폭발적인 수요를 이끌어내게 하였는지 조사하기로 하였다.
본론1. 닌텐도DS
닌텐도DS란, 연령, 성별 지금까지의 게임경험과 관계없이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는 휴대용 게임기이다. 2개의 화면, 터치스크린, 작고 얇아 가벼운 본체, 밝은 화면, 마이크 입력을 조합한, 기존의 게임기에는 없었던 독특한 구성을 갖추고 있다.
강아지를 키우고, 뇌를 단련하고, 영어를 배우고, 요리를 만드는 등, 기존에 게임과는 무관했던 테마를 게임으로서 받아들이게 한 휴대용 게임기 이다.
‘중장년층은 게임을 즐기지 않는다’, ’게임을 즐기는 여성은 적다 ‘등의 고정관념을 크게
바꾸어 놓은 게임기이며, 슬로우어답터 (slow adapter)로 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닌텐도 DS를 개발한 닌텐도사는 비디오게임회사로 인식되어있는데, 비디오게임 사업을 시작한지는 30년 남짓 밖에 되지 않았다. 1889년에 화투 제조업으로 창업하였고, 1902년에 일본에서 처음으로 트럼프를 제조, 1953년 디즈니 트럼프를 만들고 이후 트럼프와 화투 외에 다양한 장난감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1977년에 닌텐도가 처음으로 만든 비디오게임, `TV게임 15`, `TV게임 6`가 발매되었는데, 그 당시의 비디오게임은 컴퓨터로 사용되지 않았고, 전용 하드웨어로 게임을 구현하였다.
참고 자료
-닌텐도/http://www.nintendo.co.kr/
-KIPA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통권제49호/게임이슈리포트
-KIET산업연구원/비디오게임시장에서 닌텐도의 성공요인 분석과 시사점
-KOTRA http://www.kotra.or.kr/
-위키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
-정보통신정책연구원/정보통신산업에서의 표준화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