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슬람의 과거 역사를 배경으로 현재의 문화, 사회등 전반적인 생활모습에 대해서 재해석한다.
목차
1. 서 론
2. 국 가
3. 경제생활
4. 엘리트 지배계층
5. 평민계층
6. 종교와 법
7. 고대 중동 문명의 불연속성
8.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중동•이슬람 지역이라고 하면, 우선 테러에 대해 떠올리게 된다. 테러리스트라고 불리는 이슬람 원리주의자들이 마치 중동인을 상징하는 것처럼 되었고, 터번, 히잡 등의 고유의상을 입고 엎드려 예배를 드리는 모습 등이 중동의 모습이 되어버렸다. 실제로 이러한 중동에 대한 인식은 이슬람 문화권 사람들의 삶에 일부에 불과하며, 어떠한 면에서는 왜곡을 통한 잘못된 정보가 각인이 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중동을 현시대의 현상으로서만 판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중세의 아랍국가는 의학, 천문학, 수학 등을 발전시켰으며, 이는 유럽으로 계속 전파되기도 하였다. 또한 국제무역의 중심지였을 때도 있었다. 단편적인 시각이 아닌, 통시적인 시각을 통해서 아랍 문화를 이해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러한 시각을 갖추려면 역사적인 사실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번 paper에서는 과거 중동 사회와 문화에 대한 역사적인 사실과 그에 대한 견해를 밝히려 한다.
2. 국가
황제 권과 성직 권 사이의 경계
“다른 모든 명예보다 우선되는 존엄을 가지려면, 폐하, 무엇보다도 당신에게 그 존엄을 부여한 신에게 영예를 돌려야 합니다. 그 분이 폐하에게 천국을 본뜬 지상 권력의 왕권과, 정의로운 뜻을 단단히 유지하도록 사람들에게 지시하고 그 뜻을 위반하는 자를 벌하는 권력을 주셨기 때문입니다. 폐하께서는 정의의 법을 관장하는 왕권 아래 있으며, 폐하께 복속된 사람들의 합법적인 왕이십니다
나, 샤푸르는 마즈다(Mazda)를 숭배하여, 이란과 비이란 모두의 왕 중의 왕이며 그 신들의 자손이며 마즈다이신 아르다시르(Ardashir)를 숭배하는 자의 아들이며, 이란의 왕 중의 왕이며, 그 신들의 자손이며, 파파크(Papak)의 손자이다…… 나는 이란의 통치자이다.
고대 중동지역은 비잔틴 제국과 사산 왕조가 서로 양분하고 있었다. 당시의 두 국가는 황제 권과 성직 권 사이의 경계는 명확히 구분되지는 않았다. 이러한 특징은 아랍국가가 중동지역을 장악하게 되었을 때도 나타나게 된다.
참고 자료
Bernard Lewis, 중동의 역사, 까치
인간의 땅,중동 = (The) Middle East… the land of human : 중동인의 시각으로 재서정민, 해석한 중동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여성 그리고 이슬람,중앙북스 2009
장병옥,중동분쟁과 이슬람,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9
최창모,유대교와 이슬람, 금기에서 법으로 = Judaism and Islam, legalizations of taboo", 한울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