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화산업과 문화와의 문제점에서 부터 화해를 하기 위한 방안까지 상세히 기술 되어 있음,
목차
□ 서 론
□ 본 론
△ 문화산업과 문화의 가치 갈등
△ 문화산업과 문화의 화해를 위한 방안들
□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 론
문화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cultura에서 파생한 culture를 번역한 말로 본래의 뜻은 경작 (耕作)이나 재배(栽培)였는데, 나중에 교양·예술 등의 뜻을 가지게 되었다. 영국의 인류 학자 E.B.타일러는 저서 《원시문화 Primitive Culture》(1871)에서 문화란 “지식·신 앙·예술·도덕·법률·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 라고 정의를 내렸다.
일반적으로 문화는 ① 구미풍(欧美風)의 요소나 현대적 편리성(문화생활 ·문화주택 등), ② 높은 교양과 깊은 지식, 세련된 생활, 우아함, 예술풍의 요소(문화인 ·문화재 ·문화국 가 등) ③ 인류의 가치적 소산으로서의 철학 ·종교 ·예술 ·과학 등을 가리킨다. ③의 경 우는 독일의 철학이나 사회학에 전통적인 것이며, 인류의 물질적인 소산을 문명이라 부 르고 문화와 문명을 구별하고 있다.
①과 ②의 경우는 문화가 없는 인류가 과거에 존재하였고, 현재도 존재하고 있다는 것 이다. 그러나 현재의 사회과학, 특히 문화인류학에서는 미개(未開)와 문명(文明:高文化) 을 가리지 않고, 모든 인류가 문화를 소유하며 인류만이 문화를 가진다고 생각한다. 여 기에서 문화란 인류에서만 볼 수 있는 사유(思惟), 행동의 양식(생활방식) 중에서 유전 에 의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 의해서 소속하는 사회(협동을 학습한 사람들의 집단)로 부터 습득하고 전달받은 것 전체를 포괄하는 총칭이다.
문화산업은 인간의 정신적 행위와 활동의 산물인 문화를 매개로 하여 경제적 부가가치 를 창출하는 산업이다. 문화산업은 실시간으로(real time) 작동되는 지구촌 텔레커뮤니 케이션 체계에서 현대 인류의 일상생활에 구조화되었으며, 경제, 미디어, 정치, 교육, 예 술, 여가, 스포츠 등의 영역에서 활동하는 사회조직들의 경영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 국가의 운영에서도 그 영향력을 증대시키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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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부 / 문화콘텐츠진흥원, 문화콘텐츠 인력양성 종합방안 (서울, 2004)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산업백서. 2007 (서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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