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 영화 [바그다드 까페] 속에 나타난 두 공간의 이미지와 그 이미지의 현상학적 의미
- 최초 등록일
- 2010.02.21
- 최종 저작일
- 20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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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글의 제목은 "영화 <바그다드 까페> 속에 나타난 두 공간의 이미지와 그 이미지의 현상학적 의미"입니다. <바그다드 까페>에 대해 심도 있게 이해하고 쓴 글입니다. 특히 공간이라는 측면과 그 현상학적 의미에 주목하였습니다. 철학도로서 철학적 배경지식과 독창적 사고를 충분히 발휘하여 쓴 글입니다. 상당히 도움되실 거라 확신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막과 카페라는 공간의 두 대비되는 현상적 이미지-불 안과 원형으로의 회귀
Ⅲ. 사막이라는 공간의 상징성
Ⅳ. 카페라는 공간의 상징성
1. 자기 발견의 계기로서의 카페 공간
2. 하나의 가족이자 회귀적 공간으로서의 카페 공간
Ⅴ. 맺음말
본문내용
사막과 카페라는 두 공간은 서로 대비되는 심상을 일으킨다고 할 수 있다. 즉, 개방과 내밀이라는 넓이에 대한 대비되는 느낌은 각각 불안과 안락감이라는 감정으로 연결된다. 이와 같이 공간이라 함은 인식하는 주체와 독립되어 그저 그 자체의 물리적 연장을 가진 대상으로만 여겨지는 것이 아니라 그와 동시에 그것이 하나의 이미지로서 인식되어 그 이미지의 현상이 인간으로 하여금 불안이나 평화로움, 행복 등의 다채로운 감정을 느끼게 한다고도 볼 수 있다. 이는 우리가 어떤 특정한 공간을 보거나 그 속에 있을 때 감지하게 되는 그 장소 특유의 독특한 분위기나 정조라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 때 지역이나 장소는 객관적인 공간의 의미에서 명확하게 한정된 위치를 가지지는 않는다. 우리가 감지하는 분위기와 정조는 위치와 간격 없이 분할할 수 없는 무게감이나 부피감으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이러한 ‘감정의 공간성’은 그 장소를 우리와 독립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공간이 일종의 직관적인 이미지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갖가지 감정을 불러일으키게 만들고 그 결과 우리의 의식과 공간이 서로 매우 긴밀한 관계를 갖게 되는 것이다. 이는 경험적으로도 쉽게 알 수 있는 것으로 예를 들어, 어렸을 적에 밀폐된 공간에 갇힌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작고 어두운 공간을 볼 때마다 그 때의 고통스러웠던 기억이 다양한 형상이나 이미지로 떠올라 결국에는 그러한 이미지들이 그 공간이 주는 느낌이 되곤 한다.
이와 같이 어떤 공간이 가진 정조나 이미지가 인간의 의식 경험과 깊이 연관되어 있다면 영화 속에 등장하는 사막이나 카페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분석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이 영화 전편의 주제에 관해 다시 한 번 상기해볼 필요가 있는데, 이 영화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간단히 말해 고독하고 방황하는 인간의 자아 찾기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자아는 남과 고립되어 홀로 찾는 것이 아니라 본래의 관계 속으로 회귀해야만이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가스통 바슐라르,『空間의 詩學』, 곽강수 역, 민음사, 1990.
-하 선규, 『공간, 영화, 영화-공간에 대한 미학적 고찰 - 헤르만 슈미츠의 신체 현상학적 이론을 중심으로』, 현대미술학 논문집, 2008.
-여 종현, 「실존, 공간 그리고 시간-공간 개념의 실존론적 해명」, 『철학』제40집, 한국철학회, 1993.
-정 은해 ,「하이데거의 공간개념」,『철학』제 68집, 한국철학회,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