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크리스트 교(기독교)의 등장과 확산, 초기 크리스트 교와 로마 제국과의 관계에 대하여 쓴 레포트
목차
차례
1. 크리스트 교의 등장과 확산
크리스트 교의 등장
크리스트 교의 확산
로마 제국의 크리스트 교 박해
2. 크리스트 교의 공인
공인 배경
콘스탄티누스 황제
니케아 공의회
3. 공인 이후의 크리스트 교
테오도시우스 황제
로마 멸망 이후의 크리스트 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크리스트 교의 등장과 확산
크리스트 교의 등장
크리스트 교는 애초에 나사렛 예수의 가르침을 따르는 유대교의 한 분파로 시작되었다. 예수의 죽음 이후 `사도‘라고 불린 예수의 제자들은 예수의 가르침이 잊혀지지 않도록 꾸준히 그것을 설파하는 데 힘썼다. 사도들 중 널리 알려진 인물로 베드로와 요한, 바울 등을 들 수 있다.
크리스트 교가 유대교의 한 분파로 영원히 남았다면 오늘날 서양 뿐 아니라 전 세계의 역사는 크게 달라졌을 것이다. 그렇다면 크리스트 교가 유대교로부터 독립하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이것은 종교의 일과는 무관한 것처럼 보이는 한 전쟁과 관련되어 있다.
로마가 파견한 유대 총독 쿠마누스의 통치(48~52 A.D.) 때의 일이다. 예루살렘에서 많은 유대인들이 유월절 절기를 지키고 있었다. 그런데 망루 위에서 유대인들을 내려다보던 로마 병사 한 사람이 유대인들을 향해 모욕적인 자세를 취하며 괴성을 질러댔다. 이에 분노한 유대인들은 봉기를 일으킴으로써 그동안 로마 제국의 지배로 인해 쌓여 있던 그들 내부의 불만을 폭발시켰다. 이 사건은 금세 진압되었지만 이후 반란은 꼬리에 꼬리를 물었고 로마 제국의 보복도 점점 규모를 더해가 마침내 A.D. 70년, 로마군은 예루살렘을 파괴하기에 이르렀다. 이대섭, 초기 기독교의 역사적 배경, 성광문화사, 1986, p. 169.
크리스트 교는 이 전쟁에서 유대 쪽에 가담하지 않았다. 오히려 바울은 로마 정부에 대한 복종을 강조하였으며, 크리스트 교도들은 로마군이 예루살렘을 포위하기 전 그곳을 빠져나가 안전한 곳으로 대피했다. 유대인들은 이 사건으로 크리스트 교도에 대한 분노와 증오감을 더욱 키우게 되었다. 결국 전쟁이 끝난 뒤 유대교의 지도자들은 회당의 주간 기도회 기도문에 크리스트 교도들을 저주하는 내용을 포함시켰다. 유대교와 크리스트 교는 이로써 완전히 분리되었다. 앞 글, p. 191.
크리스트 교도들은 이후 파괴된 예루살렘으로 돌아가지 않고 북쪽의 시리아 지역에 있던 안티오키아를 선교의 중심지로 삼았다. 결국 유대 전쟁으로 크리스트 교는 유대지역을 벗어나 안티오크, 로마, 알렉산드리아 등 대도시로 퍼져나가면서 민족을 초월한 세계종교로의 면모를 갖추어 나가게 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다.
참고 자료
이대섭, 초기 기독교의 역사적 배경, 성광문화사, 1986
John Julius Norwich, 남경태·이동진 옮김, 종횡무진 동로마사, 그린비, 2000
Etienne Trocme, 유상현 옮김, 초기 기독교의 형성, 대한기독교서회, 2003
Timothy P. Jones, 배응준 옮김, 기독교 역사, 규장, 2007
Warren Treadgold, 박광순 옮김, 비잔틴제국의 역사, 가람기획,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