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본론
1.안락사의 연원과 의학적 배경
1) 안락사의 연원
2) 안락사의 의학적 배경
2. 안락사의 개념 및 유형
1) 안락사의 개념
(1) '조 락 사'의미에서의 안락사
(2) 인위적 생명 및 고통의 연장
(3) '생존가치 없는'생명의 훼멸
2) 안락사의 유형
(1) 안락사의 개념에 따라
(2) 생명체의 의사에 따라
(3) 시행자의 행위에 따라
(4) 생존의 윤리성에 따라
3.안락사의 형태와 요건
1)안락사의 형태
(1) 적극적 안락사(aktive Euthanasie)
(2) 간접적 안락사( indirekte Sterbehilfe)
(3) 소극적 안락사(Passive Euthanasie)
2) 안락사의 요건
(1) 객관적 요건 (통설적 견해에 의함)
(2) 주관적 요건
(3) 절차적 요건
4. 안락사의 허용에 대한 찬반 의견
1) 찬성의견
2) 반대의견
5.각 국의 상황과 각계의 관점
1) 각 국의 상황
(1) 우리나라
(2) 미 국
(3) 호 주
(4) 유럽
(5) 일 본
2) 각계의 관점
(1) 불교
(2) 카톨릭
(3) 장애자
6.우리나라의 안락사 인식 정도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안락사의 영문표기는 Euthanasia로서 'Eu'는 영어로 'Good'이고 thanasia는 영어로'Death'의미를 가지는 고대 그리스어이다. 우리나라의 고려장이나 유대민족이 노인을 벼랑으로 떨어뜨리는 풍습 등이 동양의 유교 문화나 서양의 기독교 사상으로 배척 당한 이후, 서양에서는 르네상스와 함께 새로운 안락사의 개념이 형성되었다. Euthanasia는 이때부터 쓰이기 시작했다. 그리고, 현재 사회적으로 통용되는 안락사의 의미를 살펴보면 살아날 가망이 없는 환자가 통증으로 무척 괴로워할 때 독물이나 기타의 방법으로 빨리 죽음을 맞이하도록 도와주거나, 의식을 잃고 인공 호흡 장치로 겨우 목숨을 이어가는 식물 인간과 뇌사로 판명된 사람에게 인공 호흡기를 제거함으로써 고통 없이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다. 이러한 정의 속에는 안락사의 필요성과 방법도 함께 언급되고 있다. 히포크라테스의 선서에 '환자는 물론 어느 누구에게도 죽음의 약을 주지 않을 것이며, 그 어떤 자문에도 응하지 않을 것"이라는 다짐 사항이 있는 것으로 보아 안락사 논쟁의 역사도 꽤 긴 것으로 보인다. 삶과 죽음의 문제를 함께 포괄할 수 있는 논의 대상임과 동시에 병사, 아사, 익사 등과 같이 '죽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이유에서든 간에 '죽이는 것'의 문제이기 때문에 더욱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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