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주의 비평에 대하여 여러장르에서 나타나는 형식주의와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0.01.17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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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평론의 하나인 형식주의 비평에서 김소월의 진달래 꽃에 나타난 형식주의 요소를 소개하고 우리에게 익숙한 영화 메멘토,매트릭스에서 볼 수 있는 형식주의적 요소를 소개하고 비교분석하여 낯설게 하기기법이 사용된 예에 관하여 분석한 자료입니다. A+받았고 참신하다고 칭찬 많이 받았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형식주의 비평 소개
2.1 러시아 형식주의의 발전 과정
2.2 형식주의 비평 이론의 특징
3. 김소월 시 「진달내」
3.1 유기적 구조에 있어서의 언어형식
3.2 아이러니 기법
4. 영화와 광고를 통해 찾아본 ‘낯설게 하기’미학
4.1 영화
4.1.1 플롯의 미학「메멘토」
4.1.2 영화「매트릭스」의 촬영기법
4.2 광고
5. 나가며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문학비평이란 작품을 해석하고 분류하고 평가하는 일체의 활동들을 뜻한다. 이런 비평의 기능은 다음 두 가지 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는데, 첫 번째로 작품을 창작하는 작가에게 도움이 될 목적으로, 그리고 두 번째로는 독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전자의 경우에는 작품활동과 비평활동이 유기적인 연관을 맺어 작가가 훌륭한 작품을 쓰는데 도움을 주며, 후자의 경우에는 독자가 문학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데 필요한 기량을 연마시키는 기능을 한다. 이렇게 볼 때 비평가의 주요역할은 작품에 대한 해석과 가치판단을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과연 무엇을 기준으로 평가할 것인가에 따라 문학 작품이 여러 가지 양상으로 해석되어 질 수 있다. 예를 들면 같은 문학작품을 보고서 어떤 이는 인생에 대한 보편적인 진리를 끌어낼 수도 있고, 작가의 인생관을 찾아 낼 수도 있을 것이며, 그 구조적인 측면에서 구성의 뛰어남을 인지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여러 기준에 따라 문학비평은 역사주의 혹은 전기주의적 비평, 사회문화적 비평, 형식주의적 비평, 구조주의 비평, 페미니즘 비평등 각기 다른 평가 기준을 가진 여러 개의 비평사조들로 나뉠 수 있는 것이다. 본 발표에서는 형식주의 비평 방법을 통하여 김소월의 시를 언어적인 형식과 기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각종 영화, 광고 등의 미디어속에서 벌어지는 형식주의 비평의 한 기법인 ‘낯설게 하기’의 미학을 고찰해 보고자한다.
2. 형식주의 비평 소개
2.1 러시아 형식주의의 발전 과정
러시아 형식주의는 미래파 시인에 대한 빅토르 쉬클로프스키의 논문 `말의 부활`의해 시작되었으며 1915년 창립된 `모스크바 언어학회`와 1916년에 창시된 `시어 연구회 오포야즈`에 의해 이론적인 토대가 시작되었다. 이들은 사물을 지시하는 능력보다 언어의 독립적인 소리 유형(형식적인 측면)을 강조했으며 쉬클로프스키는 문학에 대한 정의로 `문학은 그것에 사용된 모든 스타일상의 기교의 총화`라고 하였다. 러시아 형식주의는 야콥슨과 르네 웰렉에 의해 창설된 프라하 언어학회에 의해 구조주의적 형식주의로 발전하였고, 바흐찐 학파에 의해 마르크스적 형식주의로 발전하였으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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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토르 어얼리지, 『러시아 형식주의-역사와이론』, 문학과 지성사, 1983
김옥순, 『특집_김소월의 시 세계』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5
조두섭, 『김소월 시의 상호주관성 원리』한국어문학회 , 2001. 2
권정우, 『우리 시를 읽는 즐거움』북갤럽, 2002
김정용, 『김소월시의 심층심리와 미적원리』국어국문학회 , 20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