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사람 사랑하기 - 논어』의 愛人애인 -
- 최초 등록일
- 2010.01.16
- 최종 저작일
- 2009.11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철학강의 시간에 한 발표자료입니다.
정말 어렵고 자료 찾는데도 힘들었습니다 ㅜㅜ
A+ 받은 과제이니깐 많은 이용 바랍니다^^
목차
[서 론]
-Ⅰ 공자와 그가 활동했던 시대상
-Ⅱ 논어에 대하여
[본 론]
-Ⅰ 극기복례위인
-1 극기복례위인(克己復禮爲人)
-2 비례물시(非禮勿視)
-3 살신성인(殺身成仁)
-4 효제인지본(孝弟-仁之本)
-5 효-무위 (孝-無違)
-6. 충서(忠恕)
-Ⅱ 충서(忠恕)
-1 위인유기(爲仁由己)
-2 충(忠)
-3 서(恕)
-Ⅲ 경(敬)과 예(禮)
-1 수기이경(修己以敬)
-2 敬의 뜻
-3 불우불구(不憂不懼)
-4 예절로 나를 제약하다 - 약아이례約我以禮(자한 11,253)
-5 아욕인我欲仁, 사인지의斯仁至矣
-6 인능홍도(人能弘道), 비도홍인(非道弘人)
[결 론]
-Ⅰ 우리들의물음
-Ⅱ 자료출처
본문내용
[서 론]
Ⅰ 공자와 그가 활동했던 시대상
공자는 주왕조가 혼란에 빠져든 주왕조 후반기인 기원전 8~5세기, 이른바 춘추시대의 말기를 살았던 사람이다. 이때의 중국의 상황은 강성해진 제후들이 독립하여 권력을 위한 투쟁을 계속하던 시기로, 유사이래 가장 혼란한 시기였다.. 그는 기원전 551년에 나서 기원전 479년에 죽은 것으로 추정되는데, 간단히 지금으로부터 2천 5백년 전의 사람이다. 그는 중국 노나라에서 태어났으며, 적어도 정상적인 가정에서 유복하게 자란 사람이 아님은 분명한 듯 하며, 어릴때의 이름은 구(丘 )였다. 그의 성장과정에서의 공자는 그 스스로 술회하였듯 ‘어려서 가난하여 많은 기예를 익혔다’라고 하였는데, 그는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어느 분야의 일이든, 맡은 바에 성심성의를 다하고(忠), 또 맡은 일에 끝까지 책임지며(信), 똑같은 실수를 다시 범하지 않는 철저한 자기 점검(敬)의 미덕을 갖추었고 자신보다 나은 사람이면 달려가 배우기를 청하였다. 이렇던 그였기에 점차 주변의 인정을 받아 더 큰 임무를 맡게 되었다. 그는 지금으로 따지면 회계사였으며, 국토해양부장관이었으며, 법무부장관이기도 하였고, 국제관계전문가이기도 하였다. 따라서 논어 속의 그의 언어들은 결코 책상머리에서 옛 전적을 보고 익힌 ‘형이상의 이론’이 아닌 다양한 행정 실무를 통해 획득된 체험을 토대로 하고 있다.
[결 론]
Ⅰ 우리들의 물음
- 자기가 서고자 하여 동시에 다른 사람도 세운다는 것은 무슨 말일까?
자기가 어떤 지위에 오르고 싶다고 생각하면 먼저 남을 그 자리에 세우려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며, 또 내가 이루고 싶은 것을 먼저 남이 이루도록 하여 내가 갖고 싶은 것을 먼저 남이 얻도록 해주라는 뜻이다.
- 자기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억지로 다른 사람에게 시키지 말라는 것은 무슨 말일까?
내가 원하지 않는 것이면 다른 사람도 원하지 않는 것이고, 내가 싫어하는 것이면 다른 사람도 똑같이 싫어하는 것이라는 이해. 그 다른 사람을 내 마음처럼 이해해주는 그 이해의 마음을 말한다.
참고 자료
Ⅱ 참고자료
『본 교재 “이야기속의 논리와 철학” 제10강 사람 사랑하기』
『유교 인간학』(성균관대학교출판부, 유학주임교수실 편저)
『한글세대가 본 논어』상.하편 배병삼 주석, 출판사 문학동네
『동양적 가치란 무엇인가』 지은이 송복, 출판사 (주)지식마당
『논어: 테마 에세이』 김종호 지음, 출판사 한티미디어
『인(仁)의 윤리적 의미』 유석영, 神學과 宣敎, ,Vol.31 No.-, 151-179
『동양의 삶과 지혜』 변원종, 출판사 도서출판 글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