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1. 역사적, 사회적 배경 연구 ……………………………………
2. 스가랴 6장 11절~13절의 본문 연구 및 주해 …………………
가) 은과 금을 취하여 면류관을 만들어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의 머리에 씌우고
(ㄱ) 대제사장 여호수아의 머리에 관을 씌우라고 보는 견해..
(ㄴ) 스룹바벨의 머리에 관을 씌우라고 보는 견해
나) 고하여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보라 순이라 이름하는 사람이 자기 곳에서 돋아나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라.
; 순이라 이름하는 사람 .
(ㄱ) 대제사장 여호수아으로 보는 견해
(ㄴ) 스룹바벨로 보는 견해
; 자기 곳에서
(ㄱ) 장소적인 의미
(ㄴ) 지파적인 의미
; 돋아나서
(ㄱ)‘싹’으로 해석하는 경우
(ㄴ)‘돋는 해’로 해석하는 경우
다) 그가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고 영광고 얻고 그 위에 앉아서 다스릴 것이요 또 제사장이 자기 위에 있으리니 이 두 사이에 평화의 의논이 있으리라 하셨다 하고
결론
본문내용
구약시대의 선지자들의 환상은 하나님의 계시 말씀을 받는 일종의 수단이었다.또한 선지서 중, 스가랴서는 많은 부분이 예언적 환상과 종말적 묵시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구약의 계시록이라 불리기도 한다. 스가랴서 본문은 잇도의 손자, 베레가의 아들인 선지자 스가랴의 예언임을 말하고 있다. 스가랴는 포로기 이후 다리오왕 통치 2년인 주전 520년경부터 사역활동을 하였던 선지자이며 제사장이었다.
`스가랴`는 `여호와께서 기억하신다`란 뜻을 지닌 신앙고백적인 이름으로 선민(選民) 이스라엘로 하여금 성전 재건 사업에 매진케 하며 그리스도의 초림(初臨)을 준비케 하고 더 나아가 신약의 성도들에게 그리스도의 재림(再臨)을 대망케 함으로써 여호와의 기억하심 에서 떠나지 않도록 촉구하는 본서의 내용과 조화를 이룬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스가랴의 환상과 예언을 통하여 그리스도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그는 먼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회개를 권면한 후에 그가 본 예언적 환상들을 소개한다. 6장 9-15절은 그가 본 여덟 가지 환상들에 대한 결론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으며 면류관을 쓴 대제사장 여호수아를 통해 성전 건축의 완공과 함께 장차 오실 “순”즉 메시아의 제사장적 사역과 왕적 사역을 은유와 상징적으로 보여 주며, 그를 통해 참된 의미의
위에서는 6장 11절~13절을‘순’이란 이름을 가진 자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 스가랴를 통해서 예언 되어지는 종말을 내다보고 또 그 종말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가 함께 진행되는 그 속에서 메시아를 보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본문에서 얻어지는 신학적 메시지는 ‘순’은 메시아의 명칭으로 그가 하나님 성전을 건축하고 왕으로 보좌에 앉아 통치하심으로 도래할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보여주며 설명하고 있다.
본서에 기록된 8개의 환상은 모두 스가랴 선지자가 다리오 왕 2년(B.C.520년)의 하룻밤에 본 것이다. 첫 째 환상은 서론적인 의미를 담은 것으로 이스라엘 회복에 대한 전반적인 예고를 주며 나머지 7개 환상은 크게 회복과 심판의 두 측면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그 환상에 대한 결론적 메시지로 본문이 예언되고 있다.
하나님은 처한 어려운 현실상황 속에서 낙심한 이스라엘을 위로하고 용기를 불어 넣어 중단된 성전 공사를 완성하게 하신다. 그리고 하나님의 성전의 주인 되시는 ‘순’ 메시아가 오실 것을 나타내는 본 예언을 선포함으로써 모든 세대의 그리스도인들에게 모든 현실을 극복할 산 소망을 주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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