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환경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모색
- 최초 등록일
- 2010.01.09
- 최종 저작일
- 20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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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정보론 레포트로 미래 IT기술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유비쿼터스에 대한 기본적 개념과 문제점, 대응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유비쿼터스의 탄생
Ⅲ. 유비쿼터스 실현 기술
Ⅳ. 유비쿼터스 환경의 문제점
Ⅴ. 유비쿼터스가 초래하는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
Ⅵ. 결 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몇 년 전만해도 유비쿼터스라는 단어는 그 정의를 내리는 것조차 생소한 단어였다. 많은 사람들이 기존 IT 기술들과 유비쿼터스와의 차이점에 대해 혼란스러워했다. 실제 유비쿼터스는 하나의 정보 기술이 아니라 기존 정보 기술들을 활용하여 모든 것이 네트워크화된 새로운 정보 기술 환경 또는 정보 기술 패러다임을 의미한다. 영화 `Minority Report`에는 변화된 미래의 모습으로 u-교통, u-Telematics, u-도로, u-식물원, u-경찰, u-Wearable Computer 등이 등장하는데 이처럼 유비쿼터스는 미래 인류 사회를 뒤바꿔 놓을 하나의 시발점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유비쿼터스 환경하의 미래 사업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그 요소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생각해보자.
Ⅰ. 서 론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라틴어`ubique`를 어원으로 하는 영어의 형용사로 `동시에 어디에나 존재하는, 편재하는`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나 정보통신망에 접속하여 다양한 정보통신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또한, 여러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을 통합하여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환경으로써 유비쿼터스 네트워킹 기술을 전제로 구현된다. 가장 처음 유비쿼터스라는 말을 사용한 사람으로 미국의 마크 와이저를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1974년 네덜란드의 한 세미나에서 니콜라스 네그로폰테 MIT대 교수가 “우리는 유비쿼터스적이고 분산된 형태의 컴퓨터를 보게 될 것입니다. 아마 컴퓨터라는 것이 장난감, 아이스박스, 자전거 등 가정 내 모든 물건과 공간에 존재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언급하면서 지금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철학에 대한 초석을 제안하였다.
이 유비쿼터스 개념을 컴퓨팅과 연결시켜 본격적으로 연구하고 적용시킨 것은 미국의 제록스에서 근무하고 있던 마크 와이저(Mark Weiser)이다. 마크 와이저는 1988년 제록스의 팰러앨토 연구소에서 일하면서 이전의 유비쿼터스 개념을 새로운 패러다임 이상의 수준으로 발전시켰다.
참고 자료
- 김창곤, (IT로 여는 새로운 미래) 미리 가본 유비쿼터스 세상, 2008.5
- 김석수, 유비쿼터스 라이프와 미래 사회, 2008.3
- 한국정보문화진흥원, 따뜻한 디지털 세상, 2005
- 안중호․ 양지윤, (디지털 시대의) 경영혁신과 정보기술, 200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