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엽 시에 나타난 동학사상
- 최초 등록일
- 2010.01.05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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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동엽 시에 나타난 동학사상에 대한 분석, 연구, 고찰, 논함.
논문형식.
목차
1. 들어가기
2. 신동엽 소개
3. 동학사상
3.1. 동학
3.2. 교리
4. 신동엽 시에 나타난 동학사상
5. 맺음말
본문내용
2. 신동엽 소개
2.1. 생애와 활동
1930. 8. 18 충남 부여에서 아버지 연순과 어머니 김영희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1948년 전주사범학교를 졸업하고 고향에 머물면서 차츰 한국역사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1949년 단국대학교 사학과에 입학했다. 6·25전쟁 때 전시연합대학에 재학 중 ‘국민방위군사건’으로 수용되어 낙향하던 중 훗날 요절의 원인이 된 간디스토마와 폐디스토마에 감염되었다. 1953년 대학 졸업 후 충청남도 주산농업고등학교에서 교사생활을 했으며, 1960년에는 교육평론사에 근무했다. 1961년 명성여자고등학교에서 교사생활을 시작해 죽을 때까지 재직했다. 1964년 건국대학교 국문과 대학원을 수료했으며, 1966년 국립극장에서 시극 〈그 입술에 파인 그늘
5. 맺음말
동학에 관한 경전을 종합해보면 시천주가 2가지로 해석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는 초월적·인격적인 상제로서의 천주를 모신다는 뜻이다. 이것은 인간의 외부에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초월적 신으로 인간의 숭배를 받아야 하는 신이며, 〈용담유사〉에 실린 〈안심가〉의 "호천금궐 상제님을 네가 어찌 알까보냐"에서 잘 드러난다. 그러나 2번째 의미에서의 천주는 인간에 내재하는 신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이것은 〈용담유사〉에 실린 〈교훈가〉의 "하염없는 이것들아 나는 도시 믿지 말고 하느님만 믿어서라 네 몸에 모셨으니 사근취원 하단말가"에서 잘 드러난다. 결국 시천주는 `부모님처럼 하느님을 정성껏 받든다`는 의미와 `사람은 누구나 이미 하느님을 모시고 있다`는 이
참고 자료
일반자료
▶ 신동엽, 『신동엽 전집』, 창작과비평사, 2007.
논문
▶ 강계숙, <신동엽 시에 나타난 전통과 혁명의 의미>, 한국근대문학연구, 2004.
▶ 강찬모, <김지하 시에 나타난 동학사상 연구>, 청주대 대학원 박사논문, 2006.
기타자료
▶ 브리태니커 세계 대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