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 교육과정 사회학 이론으로 본 7차 교육과정의 성격
- 최초 등록일
- 2010.01.04
- 최종 저작일
- 20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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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7차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을 교육사회학과 교육과정 사회학 이론, 연구로 검토한
리포트입니다. 기말고사 대체 리포트인 만큼 며칠간 고생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ㅎ
목차
1. 서론 : 교육사회학 이론으로 7차 교육과정을 검토하는 의의
2. 본론
2. 1 교육과정이 보편타당성이 없는 이유 1
2 교육과정이 보편타당성이 없는 이유 2
3. 교육과정에 포함되는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
4. 7차 교육과정 역시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가 포함되어 있다
5. 7차 교육과정에 포함된 이데올로기
6. 7차 교육과정에 포함된 이데올로기의 증거 - 형식상
7. 7차 교육과정에 포함된 이데올로기의 증거 - 내용상
8. 7차 교육과정의 재생산 기능
9. 7차 교육과정이 재생산 기능을 수행하는 방법 1
10. 7차 교육과정이 재생산 기능을 수행하는 방법 2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 교육사회학-교육과정 사회학 이론을 통해 7차 교육과정의 성격을 밝혀보겠다.
교육사회학 이론은 대부분 외국의 사례와 연구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이 이론을 우리나라 현실에 맞춰 보는 일은 교육사회학 이론을 공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고, 우리나라 교육현실을 사회학적으로 분석해보는 데에도 의의가 있을 것이다. 교육사회학은 교육과정을 기능론적, 비판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기능론자들은 사회화를 하나의 가치체계로 통합되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보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보편타당성을 확신한다. 한편, 비판적 관점에서는 교육과정에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가 내포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이 글에서는 비판적 관점에 비추어 7차 교육과정의 타당성을 검토해 볼 것이다. 더불어 7차 교육과정의 재생산 역할 여부도 분석하여 전체적인 7차 교육과정의 성격을 밝히려고 한다.
2. 본론
기능론자와는 달리 비판적 교육과정 사회학자들은 교육과정이 보편적이지도 않고 타당하지도 않다고 주장한다. 이들에 따르면 교육과정의 자원이 되는 지식이 만들어진 것이기에 교육과정은 근본적이고 보편적이지도 타당하지도 않다. 칸트로 대표되는 고전주의 인식론자들은 객관적 세계가 주관적 의식으로 편입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주체` 곧 고립적으로 파악된 개인을 설정하였다. 그러나 지식사회학자들은 고립된 인간이란 있을 수 없다고 단언하고, 따라서 외부세계를 인지하는 인간과 구체적인 사회성원으로서의 인간이 분리될 수 없으며 삶을 영위하지 않고서는 지식을 얻을 수 없다고 주장한다. 허심탄회한 분위기와 객관성이 완전히 보장된 곳이라 해도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맥락과 개인적 가치가 개입될 수밖에 없다. 즉, 가치 개입은 인지행위에 선행한다고 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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