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ntendo Wii와 Microsoft Xbox360의 현지화 전략
- 최초 등록일
- 2009.12.19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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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받은 리포트입니다.
닌텐도 위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의 현지화, 통합화 전략에 관한 리포트인데요
닌텐도 Wii와 Xbox의 시장 현황과 한글화 전략, 유통 전략, 기업의 구조, 부가서비스, 가격 등 그래프와 최신 자료를 함께 기재하였습니다.
목차
□ 들어가며.
□ 기업 구조 - Localization
□ 가 격
□ 유통구조
□ 한글화 전략
□ 부가 서비스
□ `통합화-현지화` 전략 (IR전략)
본문내용
□ 들어가며.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의 비디오 게임 콘솔기기 시장은 크게 Sony의 Play Station(이하 PS)을 중심으로 Nintendo의 Game Cube와 SEGA Saturn의 분전으로 요약할 수 있다. 하지만 2000년대 중반부터 콘솔기기의 시장은 급변하기 시작했다. SEGA Seturn은 PS과의 경쟁에서 무리한 가격 인하로 어느새 국내 시장에서 자취를 감춰버렸으며, 국내 사용자들에게 친숙한 마리오 시리즈를 앞세운 Nintendo는 `모션 센서링` 이라는 혁신적인 기술을 담아낸 Wii의 출시와 함께 게임마니아뿐만이 아니라, 그동안 게임의 주 수요층이 아니었던 여성과 가족을 집중 공략하며 PS의 자리를 거세게 위협했다. 또한, 2000년대 초반에 출시된 MicroSoft사의 `Xbox`는 콘솔기기의 디자인과 소프트웨어의 부족 등과 같은 약점들을 보완한 `Xbox360`을 출시하며 일본이 주름잡던 비디오 게임 콘솔 시장의 또 다른 강력한 경쟁자로 떠오르게 되었다. Sony의 PS 또한 두 업체의 거친 추격에 제자리걸음을 거듭한 과거와는 달리 가격 경쟁력과 함께 콘솔 기기의 디자인으로 승부하며 최근 시장 점유율 1위 탈환을 호시탐탐 노리게 되었다.
이처럼, Sony의 독점과 다름없던 시장을 치열한 경쟁체제로 탈바꿈시킨 Nintendo의 Wii와 MicroSoft사의 Xbox360. 이들은 국내 시장에서 어떠한 `통합화-현지화` 전략을 내세우고,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분석함으로써, 비디오게임보다는 PC 온라인 게임에 익숙한 국내 사용자들의 구매를 어떻게 유도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 기업 구조 - Localization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에 의해 완성된 게임은 소비자의 콘솔 게임기로 들어갈 때까지, 여러 가지 변환 과정을 거치게 된다. 특히, 이러한 소프트웨어가 한 국가에 국한 되지 않고, 전 세계의 공략을 목표로 내세우면서 Local Market에 맞는 Local Content로 변환시키는 작업이 매우 중요해졌으며, 이는 곧, 하나의 게임을 세계 각국의 언어와 문화에 적용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최근에 PS3, Xbox360 등 주요 콘솔기기에서 모두 출시되며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킨 "Call of Duty; Modern Warfare2"와 같은 경우, 게임 내 퀘스트 중 하나인 공항 테러 장면이 관련 국가에 의해 삭제되거나, 판매금지 요청을 당한 사례가 있으며, 우리 나라와 같은 경우 소프트웨어 등급제가 엄격하게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에게로의 판매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철저한 Localization이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