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철학
- 최초 등록일
- 2002.04.20
- 최종 저작일
- 2002.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 우리에게 있어서 문화의 의미는 무엇이며 특히 우리 시대에 있어서 인간이 지향해야 하는 가치에 대해 논하시오 *
본문내용
문화는 예술인가? 상품인가? 또는 소비의 대상인가? 근자에 경제의 중요성이 정치가 독점하던 특권적 영역에 들어오면서 우리 주변에는 문화경제론에 이르기까지 갖가지 문화론을 '발명'하고 상품화하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들은 세계를 시장으로만 인시하고 따라서 모든 것을 심지어 문화까지도 시장논리로 설명한다. 문화의 주체인 사람까지도 시장에서 자기 존재의 의미를 확보하는 합리적인 경제인에 불과하다. 이러한 생각을 천박하다고 하는 까닭은 그것이 인간과 문화의 특유한 본질을 간과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천박한 문화론은 한국의 지식사회와 심지어 정부의 문화정책의 영역에까지 막강한 힘으로 번져 나가고 있다.
이러한 문화에 대한 '얼치기 경제주의' 때문에 문화는 학문적 영역으로서의 제자리를 확보하지 못한 채 행사(이벤트), 정치구호, 길거리의 잡된 언어의 총칭으로되고 있다. 혼례나 장례까지도 이제는 이념과 가치관과 세계관의 복합적 실천의 장르가 아니라 하나의 흥행이나 이벤트로 설명되어지고 있다.
참고 자료
김광억외, 『무노하의 다학문적 접근』 서울 대학교 출판부
우실하, 『오리엔탈리즘의 해체와 우리문화 바로읽기』 종합공동체 소나무.
강신표 편(1985), 『한국문화연구』 서울 : 현암사.
김광억(1987), "한국인류학의 평가와 전망", 『현상과 인식』
"현대 중국의 민속부활과 사회주의 정신문명운동",
『비교문화연구』,창간호.
문옥표(1986), "현대인류학의 이론구조", 『현대사회』.
이적덕(1993), "인류학적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비판적 검토", 『비교문화연구』, 창간호.
조혜정(1992), 『탈식민지 시대 지식인의 글읽기와 삶읽기』(1), 서울 :또하나의 문화사.
한상복(1995), "한국인류학의 적실성", 『한국문화인류학』 제28집.
황익주(1994), "향토 음식 소비의 사회 . 문화적 의미", 『한국문화인류학』제26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