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개념과 이에 대한 비판적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9.12.15
- 최종 저작일
- 2009.12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개념을 소개하고, 이에 대해서 비판적인 이해를 시도해보았습니다.
특히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을 기초로 하여 현대 사회의 이미지 과잉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취했습니다.
철학 전공자 입장에서 독창적이고 논리적으로 텍스트를 분석, 음미했습니다.
Jean Baudrillard, ‘Violence de l`image/Violence faite à l`image
배영달,「보드리야르 : 현대사회와 이미지」,『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16집』, 2006.을 참고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플라톤은 그의 인식론을 전개하면서,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데아를 인식하지 못 하는 이유를 동굴의 비유로써 설명했다. 많은 이들이 캄캄한 동굴 벽에 비친 실루엣을 참된 사물이라고 인식하기에 참된 이데아에 도달하지 못 한다는 것이다. 보드리야르의 현대 사회 비판 역시 플라톤의 동굴 비유와 닮아 있다. 현대인들은 실재와 이미지를 분간하지 못 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오히려 이미지를 실재로 착각하기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본문이 참고한 논문은 이러한 보드리야르의 문제의식에 기초하여서, 이미지가 어떻게 폭력을 자아내며, 역으로 이미지에 어떻게 폭력이 가해지는지를 천착하고 있다. 더 나아가 현대 사회가 어떤 방식으로 이미지에 의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논문 필자의 논리를 일단 따라가 보되, 그가 제시하는 대안이 적절한 것인지에 대해 비판을 시도해볼 것이다.
이미지의 폭력이란, 이미지가 실재를 대신하고 지배하는 것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그렇다면 이 이미지의 폭력은 왜 생겨나는 것인가? 이 원인은 이미지를 장악하고 있는 대상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보드리야르는 이미지를 장악한 대상을 미디어라고 규정하였고, 이미지에 의한 폭력은 미디어에서 비롯되었음은 진단하였다. 보드리야르에 의하면, 미디어는 실재를 편집, 중화, 복제하는 과정에서 실재와 다른 이미지를 양산해 낸다. 가령, 이라크 전쟁의 원인이 실은 미국의 석유 독점 야욕이 있음에 반해,
참고 자료
Jean Baudrillard, ‘Violence de limage/Violence faite à lmage
배영달,「보드리야르 : 현대사회와 이미지」,『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16집』,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