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인간을 위한 디자인
- 최초 등록일
- 2002.04.19
- 최종 저작일
- 2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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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면서..
- 현대에 들어서 기능성보다 쾌적성을 중시하게 된 배경
Ⅱ. 감성광학과 메타포(Metaphor)
- 감성공학의 소개와 제품과 메타포의 역할
Ⅲ. 인간을 고려한 좋은 디자인과 그렇지 못한 디자인.
- 메타포를 사용하여 편의성을 더한 디자인과 그렇지 못한 디자인
- 사용자 환경 무시 설계 디자인
Ⅳ. 끝마치면서..
- 아름다움의 디자인 시대에서
쾌적성의 디자인 시대로의 변혁
♣ 참고 문헌
본문내용
러한 21세기는 지식과 정보로 이루어진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가 지배하는 가상사회(Virtual World)가 될 것이다. 이사회가 정보통신 기술은 점차 다양하고 복합적이고 인간에게 보다 현실감 있게 진화하여 인간 개개인의 특성(감성)에 가장 적합하며 지능적이고 인간 지향적인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구축해줄 것이다.
이와 같은 경향을 미국 MIT의 니콜라우스 네그로폰테 교수는 그의 저서 `Being Digital` 미래사회는 아톰의 시대에서 비트의 시대로 이전할 것으로 예측해 문명사적으로 변혁을 예고하고 있고, 마이크로소프트사( MS )의 빌 게이츠는 `The Road Ahead` 에서 정보 고속도로에 의한 `손가락 하나로 모든 정보를 ` 과 같은 상황으로 통신 혁명을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에 입각하여 차세대의 산업생산제품이나 정보서비스 시스템은 생산성이나 기능성보다는 소비자의편리성, 안전성 그리고 쾌적성 등을 우선으로 추구하게되며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마음(Mind), 즉 감성욕구를 제품성능과 품질의 척도로 삼게된다.
다시 말해, 견고하고 기능적으로 신뢰성이 우수한 기계를 생산한 후 잘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자를 교육하고 훈련하려는 것보다는 '인간이 어떻게 잘 사용할 수 있을까?'를 연구하여 인간의 특성과 성능에 적합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소비자가 안전하고 수월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간 지향적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디자인과 인간 심리( Donald A. Norman 저, 이창우,김영진,박창호 역, 학지사 )
생각있는 디자인 ( Donald A. Norman 저, 인지공학심리연구회 역, 학지사 )
http://www.hci.or.kr/research/cogsci/poet/metaphor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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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hciman.ajou.ac.kr/kansei.htm
http://oak.sangmyung.ac.kr/~gs/intro/impact.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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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ail.donga.ac.kr/~d9532266/ergo.html
http://cba.soongsil.ac.kr/9627206/감성공학기술.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