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의 의미,방법 그리고 실제
- 최초 등록일
- 2009.12.14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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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성교육의 이론적 바탕과 개략적인 방법을 서술하고
실제에 적용시켜본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성교육의 의미
2. 인성교육의 방법
3. 인성교육의 실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들어 교육에서 중시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인성교육이다. 그러나 인성교육의 중요성은 이전의 교육 사상가들의 주장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 고대 그리스 교육에서 교육의 목표는 전인교육에 있었다. 이는 르네상스 시대까지도 마찬가지였다. 로크는 교육이란 훈련을 통한 습관의 형성으로, 체육과 덕육, 그리고 지육을 통해 건전한 인격을 갖춘 “신사”를 양성하는 것으로 보았다. 이는 단순한 지식의 전달이 교육의 목적이 아님을 보여주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또, 현대 윤리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칸트 역시 교육에서 인성지도의 중요성에 대해 피력하고 있다. 칸트는 교육의 목적을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삶을 규율하는 법칙을 내부에서 찾도록 하여 완전한 인간성을 실현하는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인간성의 실현이란 현재 우리가 논하는 인성교육의 목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뿐 만 아니라, 근대 교육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페스탈로치 역시 교육의 목적을 인간성의 도야에 둠으로써 인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견해들은 비단 서양의 철학자들에게서만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동양의 교육 사상 속에서도 인성지도의 중요성을 피력한 이야기들을 찾아 볼 수 있다. 동양의 교육사상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사람이 공자이다. 동양의 철학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성인으로 추앙 받는 공자는 교육의 목표로 전인교육을 지향하고 “인(仁)”을 중시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공자의 제자인 맹자 역시도 인성교육을 중시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맹자는 교육의 목적으로 완전한 인격의 배양과 군자의 양성, 그리고 인륜을 밝히는 것을 중시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는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교육에서도 인성교육을 중시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황의 경우, 교육의 목적을 도덕적으로 완성된 성인이 되도록 하는 것으로 보았다.
이렇듯 인성교육은 고대부터 중요시 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들어 그 중요성에 대해 인식을 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점점 인성교육을 실현하려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렇게 중요시 되는 인성교육의 현재 모습을 살펴보자.
참고 자료
남궁 달화, 인성교육론, 문음사, 1999.
임재윤, 교육의 역사와 사상, 문음사, 2004.
장창우,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교육과학사, 2006.
홍경자, 상담의 과정, 학지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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