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AT 분석 일본기업
- 최초 등록일
- 2009.12.10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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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표적인 일본기업인 닌텐도와 렉서스의 기업들의 SWAT 분석을 통해 기업의 전략에대해서 알아보았다
목차
경영과 기술 과제 No.1
보고서 작성방법
경영과 기술 보고서
1.닌텐도 Wii
2. 기업분석
2.렉서스 소개
※참고문헌
본문내용
1.닌텐도 Wii
● 닌텐도
대다수의 사람들은 닌텐도를 비디오 게임 회사로 인식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닌텐도는 그 역사가 100년을 넘은 오래된 기업으로서 본래는 화투나 트럼프를 만들던 회사였다. 이러한 닌텐도가 비디오 게임 사업을 시작한 지는 불과 20년 남짓 밖에 되지 않았다. 닌텐도는 다년간 꾸준히 비즈니스위크선정 세계혁신기업에 뽑혔고, 07년 39위의 순위에서 08년 7위의 자리까지 무려 32단계나 순위가 상승한 기업이다. 닌텐도는 항상 새롭고 독창적인 비디오 게임을 지난 20여년간 만들어 왔다. 또한 ‘슈퍼마리오’와 함께 게임 문화의 대명사로서 전 세계에 닌텐도 브랜드를 확립시키는 한편, 일본에서 시작되어 전 세계로 전파된 몇안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인 게임 산업의 비약적 성장을 위해 노력해왔다.
2. 기업분석
▶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 심플하고 예쁜 디자인.
- 타사(소니의 PS3, MS의 XBOX360)에 비해 저렴한 가격.
- 연령에 관계없이 사용 조작법이 간단.
- 단순한 오락, 게임기만의 기능이 아닌 학습효과나 교양분야의 효과 월등.
- 체계적인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 닌텐도에서 개발한 게임 캐릭터에 대한 두터운 마니아 층 존재. ex)슈퍼마리오
- 각 나라의 언어적 상황에 맞게 적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기술력.
- 게임 분야의 전문적 기업이라는 이미지.
(2) 약점(Weakness)
- 일부게임에 대한 의존도가 높음.
- 시대에 걸맞지 않는 기기성능 고수.
- 고급스럽지 못한 이미지.
- 경쟁사의 PS3에 비해 떨어지는 그래픽, 게임 수준.
- A/S대리점의 수가 보급률에 비해 적어서 원활한 A/S가 안됨.
- 우위 기업이 게임 산업에서 큰 입지 차지.
- 경쟁업체 대비 소비자 브랜드 선호 열세.
- 제품 불량(일명 불량 5종 세트)
- 소프트웨어 번역 비용 과다.
참고 자료
한국토요타 자동차(주) 홈페이지 toyota.co.kr
딜러 3사(社) 홈페이지 lexusdnt.com,lexussk.com,lexuskmotors.co.kr
파이낸셜 뉴스, 각종 경제 신문 사이트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 kaida.co.kr
BMW코리아 홈페이지 bmw.co.kr
Mercedes-Benz 홈페이지 mercedes-benz
데이비드 셰프 저 닌텐도 성공의 비밀 이레미디어 2009년 2월
가타야마 오사무 저 세계최강의 도요타류 프라임 2006년 3월
정광렬 저 Doing 도요타 혁신성공 두남 출판사 2004년 2월
닌텐도 (주)홈페이지 http://www.nintendo.co.kr/
한국경제 사이트 http://www.hankyung.com/
계명대학교 2008학년도 국제경영전략 cafe.daum.net/ibs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