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공자의 생애와 가르침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서론
2. 공자의 시대적 배경과 생애
3. 논어의 편찬과 전래
4. 논어의 사상세계
① 군자 - 이상적 인간상
② 학문 - 지와 덕
③ 례 - 천도와 인륜
④ 인애와 덕치
5. 공자의 가르침 내용
1)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2) 불행한 삶에서 피어난 위대함
3) 동양의 지혜
4) 사람다운 사람
5) 사람다움의 실천
6) `답게` 하는 정치
7) 보상을 바라지 않는 실천
6.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중국사회에서 춘추시대가 유사이래 가장 혼란했던 사회라고 한다면 이 시대를 바로잡기 위한 위대한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실 앞에 출현한 사람이 바로 공자이다.
공자의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은 단독적인 존재가 아니며 타인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는 집단적 존재이다. 공자는 “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다”, 즉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 ‘극기’는 개인적 자아를 극복한다는 의미이며 ‘복례’라는 것은 사회적 자아를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자는 극기복례를 통해 집단적 인간관, 사회적 인간관을 강조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인간 사회를 다스리는 정치적 원동력을 힘이나 법에서 찾지 말고 천도(天道)를 바라보는 문화적 제도인 예(禮)와 진선미(眞善美)의 조화의 극치인 자연미의 감화력을 지닌 악(樂)을 가지고 정치와 제사를 일치시킨 <제정합일(祭政合一)>과 또 정치를 감화나 교육으로 이끄는 <정교합일(政敎合一)>의 이상으로 이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무력이나 법의 구속을 가지고 다스리는 것은 패도정치(覇道政治)라 하여 이를 배척했고 어디까지나 천도(天道)를 따른 인륜(人倫) 위에서 교화(敎化)함으로써 스스로 따르게 하는 왕도덕치(王道德治)를 주장했다. 그리고 이 왕도덕치의 바탕은 위정자나 정치담당자 내지는 정치참여자들이 자기를 수양하고 학식을 쌓고 덕행을 닦음으로써 이루어진다고 공자는 가르쳤던 것이다. 즉 <수기치인(修己治人)>이다. 하늘(天)은 만물을 창조했고 만물이 서로 조화속에서 병생(竝生)하고 무궁토록 번성하기를 바라고 또 그렇게 섭리하고 있다. 따라서 정치를 담당하는 임금이나 엘리트들은 천도(天道)를 따르고 천의(天意)에 순종하여 만민과 만백성을 사랑하고 키우고 더욱 번성하게 보살피고 뒷바라지를 해주어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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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edunet4u.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