랑케의 역사학
- 최초 등록일
- 2009.12.08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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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랑케의 역사관, 실증주의 역사관을 설명함
목차
1. 들어가며
2. 랑케 역사관의 확립 - 신(神)
3. 랑케 역사관의 확립 - 국가(國家)
3. 랑케 역사관의 확립 - 실증(實證), 객관(客觀)
4. 랑케 역사관의 확립 - 진보, 성공
5.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독일에 있어서 역사주의의 절정을 이룬 사람은 두말할 필요도 없이 랑케이다. 일반적으로 랑케는 결코 사변적이 아닌, 정치적으로 중립성을 지킨 실증주의 역사가로 인정되고 있다. 19세기 말에서 21세기 초에 걸쳐 각국의 체계적 역사 연구의 풍토를 형성토록 영향을 끼쳤으며, 그런 의미에서 그는 근대 역사학의 아버지라 불린다.
랑케의 역사관을 설명할 때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여기에서는 랑케가 살아온 과정과 시대를 배경으로 하여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2. 랑케 역사관의 확립 - 신(神)
그는 독일의 루터파 목사와 법률가를 많이 배출한 독실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프로테스탄트 기숙학교를 다녔고 라이프치히 대학에 입학해 신학과 고전을 공부하였으며, 특히 문헌학과 고전의 번역과 해석에 전념했다. 랑케가 대학에서 배우던 신학과, 그 당시의 신학연구는, 그것이 실제로 행동할 때에는 일치될 수 있으나, 이론적 확신의 문제가 제기될 때에는 일치될 수 없다는 합리주의에 지배당하고 있었다. 그는 역사적 인물로서의 루터에 관심을 가졌는데, 그 때문에 그는 단순히 루터 연구에만 몰두하였고 그에게 합리주의란 천박하고 볼품없는 것이었다. 그에게 있어서 초자연적인 것이란, 모든 체계로부터 자유롭고 그 사실 자체로서 확실한 정신의 방향이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종교적 열정은 성서를 있는 그대로의 의미로 파악하려는 노력과 일치한다.
참고 자료
『역사철학』, 야나기다 겐주로, 심산.
『역사학의 이해』, 임희완, 건국대학교 출판부.
『헤겔 이후의 역사철학』, H.슈내델바하, 문예출판사.
『역사주의』, 이민호, 민음사.
『역사학의 역사』, 한영우, 지식산업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