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초현실주의 기법에 관한 조사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초현실주의의 배경
1. 다다와 초현실주의
2. 프로이트와 초현실주의
Ⅲ. 초현실주의 작가와 기법
1. 추상적 초현실주의
1) 자동기술 드로잉
2) 콜라주 기법을 통한 화면구성
3) 프로타주로 나타난 공간구성의 원리
4) 데칼코마니에 의한 자유연상
2. 사실적 초현실주의
1) 편집광적 비평방법
2) 데페이즈망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초현실주의는 서구세계가 추구한 이성, 합리, 논리, 지각적 경험 따위들의 허구적 세상에서 환멸을 느끼고 그 이전에 없었던 인간의 무의식과 상상력 확장, 사고의 자유를 주장하며 회화를 통해 인간정신 해방을 주장했던 혁명적 예술운동이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무의식의 세계를 예술작품에 표현하기위해 초현실주의가 추구한 방법은 무엇이었는지, 어떠한 표출과정으로 작품에 형상화 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 및 논문을 토대로 Ⅱ장에서는 초현실주의 회화가 나타나게 된 배경을 다다이즘과 프로이트의 이론을 통해 알아보고, Ⅲ장에서는 초현실주의가 무의식의 표출로서 어떠한 방법들로 표현했는지에 대해서 콜라주, 프로타주, 데칼코마니, 데페이즈망, 편집광적 비평방법 등의 표현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Ⅱ. 초현실주의의 배경
1. 다다와 초현실주의
1차 세계대전으로 유럽인들은 전쟁이란 것에 대해 마음의 상처와 정서적인 불안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러한 전재의 잔혹성을 부정하며 뒤샹을 기점으로 다다(dada, Dadaism)라는 회화운동이 싹트게 되었다.
전쟁 중인 1916년, 취리히에 모인 젊은 예술가에 의해 시작된 다다운동은 전통적인 모든 가치체계를 거부하고, 부르주아 문화에 대한 전면적인 파괴와 문학과 예술의 역할에 대한 회의를 거침없이 표명하고 나섰다. 다다는 이러한 배경 속에서 일어난 운동으로 그들은 명예, 조국, 예술, 종교, 자유, 박애정신, 도덕 등을 비웃으며, 극단적인 부정과 무정부주의적인 입장을 공표하고 실천에 옮겼다.
한동안 다다의 거센 물결은 서구의 예술가들을 혼란과 허무, 그리고 전적인 파괴의 상태로 몰아갔다. 예술에 있어서 다다는 일종의 파괴적, 부정적, 허무주의적 경향을 주장하면서 기존의 모든 전통이나 가치, 이성의 우위성, 예술 형식, 권위 등을 부정 파괴하고 불합리적인 것, 비이성적인 것, 비미적인 것, 비도덕적인 것을 찬미하면서 예술의 새로운 개념을 설정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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