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실학사상의 개요
- 최초 등록일
- 2009.12.04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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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의 선비시간에 중간고사 대체용으로 쓴 레폿입니다.
물론 A+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실학의 등장
2. 실학의 성격
3. 중상주의 실학사상
4. 대표적인 실학자
1) 선구자 농암 유수원
2) 과학사상가 담헌 홍대용
3) 북학이론과 연암 박지원
4) 검약주의를 부정한 초정 박제가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후기의 사상계 일각에서는 기존의 양반 사회의 모순에 대한 내재적 비판에서 실학이 나타났다. 조선 후기에 나타난 실학사상은 전통적 사회체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사회를 이루려는 일련의 사상체계를 말한다. 그러나 실학사상의 목적인 새로운 사회로의 희망은 절대로 유교적인 이념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유교 본래의 민본사회로의 복귀를 의미한 것이다.
즉, 실학은 조선 후기의 사회․경제적 변동에 따른 여러 가지 사회적 모순에 직면하여, 그 해결책을 구상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사회 개혁 사상이었다. 그러므로 그 사상이나 개혁의 논리는 종래의 성리학과 같을 수 없었다. 이 말은 형이상학적 이념대결에서 민생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 것이 아니라 백성의 실생활에 입각하여 그 모순극복을 위한 대안으로서의 실학이었다는 말이다. 실학사상은 18세기를 전후하여 재야의 진보적 지식인들에 의해 연구되었다.
필자는 이런 뜻을 가진 실학의 개요를 살펴보기 위해 조선후기에 실학사상이 등장하게 된 요인과 실학의 성격 그리고 중상주의 실학사상의 개념 및 목표에 대해 알아보고 중상주의 실학자들을 대표하는 인물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럼 먼저 실학사상이 등장하게 된 원인부터 알아보자.
Ⅱ. 본론
1. 실학의 등장
실학이 등장하게 된 요인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는데 첫째는 조선왕조가 직면하고 있었던 통치 질서의 와해현상에서 찾을 수 있다. 집권층의 벌열화와 전통적인 수취체제의 붕괴, 사회적 신분체제의 혼란, 농업 위주의 경제 질서에 대한 도전 등과 같이 통치 질서가 와해되어 가는 사회변동에 직면한 조선왕조는 전면적으로 본질적인 개혁이 요청되었으나 당시 대부분의 집권층은 이에 대한 명확한 개혁방안을 제시하지 못했다. 이에 일부 진보적인 관료들과 재야의 지식인들이 국가체제를 강화하고 민생을 안정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개혁정치의 이념과 방법을 제시하게 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실학사상이 형성될 수 있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1. 역사학회, 『실학연구입문』, 일조각, 1997.
2. 오가와 하루히사, 하우봉 역, 『한국실학과 일본』, 한울, 1995.
3. 유형원 외, 강만길 역, 『한국의 실학사상』, 삼성출판사, 1994.
4. 주홍성·이홍순·주칠성, 『한국의 실학사상』, 서울, 삼성출판사, 1994.
5. 천관우, 『한국의 인간상』제4권, 신구문화사, 1965.
6. 최성영, 『한국유학사상사』ⅳ 下, 아세아문화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