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Ⅰ.이슬람 여성의 역사적 지위
1. 역사 속의 여성
1) 자힐리야 시대 여성의 위치
자힐리야 시대의 여성의 위치에 대해서 정확하게 말하기는 어렵다. 우리는 이 부분에 대해서 꾸란이나 하디스에서 비교의 대상으로 나타난 것을 보고 자힐리야 시대를 짐작할 수 있을 뿐이다.
그 당시 전통에서 딸이 태어난 것을 불행과 수치고 여겨졌으며, 딸보다는 아들을 선호했다(꾸란 16:57). 그 이유는, 첫째, 이슬람 이전 시대에는 부족 상호간의 전쟁이 있어왔기 때문이다. 전쟁을 수행하기 위해서 물리적으로 더 강한 힘을 가진 남아가 선호되었기 때문이다.
둘째, 여성은 생산적이지 못하다는 인식 때문이었다.
목차
Ⅰ.이슬람 여성의 역사적 지위
1.역사 속의 여성
1)자힐리야 여성의 위치
2.꾸란 속에 나타난 여성의 위치
3.여성 지위의 하락
1)낙타전투
2)외세의 영향
Ⅱ.이슬람 여성의 사회적 지위
1.결혼관
1)결혼
2)재혼
3)이혼
4)일부다처제
2.재산권
3.여성의 사회적 활동 교육
4.베일
1)자힐리야 시대
2)베일의 의무화
3)베일의 종류
4)베일에 대한 꾸란의 언급
5)베일의 최대요구와 최소요구
6)베일에 대한 샤리아
# 이슬람 여성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기사모음
Ⅲ.이슬람 여성의 종교적 지위
1.여성할례
2.명예살인
# 이슬람 여성의 인권 투쟁 기사
Ⅳ.이슬람 여성 선교전략
1.선교전략
2.나이지리아에서 일어난 순교
Ⅴ.결론
참고문헌
질문지
본문내용
Ⅰ.이슬람 여성의 역사적 지위
1. 역사 속의 여성
1) 자힐리야 시대 여성의 위치
자힐리야 시대의 여성의 위치에 대해서 정확하게 말하기는 어렵다. 우리는 이 부분에 대해서 꾸란이나 하디스에서 비교의 대상으로 나타난 것을 보고 자힐리야 시대를 짐작할 수 있을 뿐이다.
그 당시 전통에서 딸이 태어난 것을 불행과 수치고 여겨졌으며, 딸보다는 아들을 선호했다(꾸란 16:57). 그 이유는, 첫째, 이슬람 이전 시대에는 부족 상호간의 전쟁이 있어왔기 때문이다. 전쟁을 수행하기 위해서 물리적으로 더 강한 힘을 가진 남아가 선호되었기 때문이다.
둘째, 여성은 생산적이지 못하다는 인식 때문이었다. 여성은 재산을 상속받지 못했다. 여성들은 말을 잘 타지도 않았고 전투에 참여하지도 않았고 당연히 어떤 노획물을 얻지도 못했다. 또한 전쟁에 패했을 경우, 여성이 포로로 사로잡히면 막대한 배상금을 줘야 풀려날 수 있었고, 배상금이 지급되지 않는 경우 살해당했다. 자연스럽게 여성이 많다는 것은 명백한 자원낭비라는 인식이 있었다. 또한 그들은 `장인`이라고 불리는 것을 수치스럽게 여겼다.
그래서 이들은 이와 같은 상황을 피하기 위하여 여자아이를 죽이는 방법을 선택했다. 그 방법으로는 태어나자마자 죽이거나, 산채로 매장하거나(꾸란 16:58, 59, 꾸란 81:8, 9) 언덕 꼭대기에서 떨어뜨려 죽이기도 하였다 이정순, 무슬림 여성의 베일 상징성에 관한 연구-터키 이스탄불 여성을 중심으로, 아시아연합신학대학교, 2001, p.68에서 재인용[Malik Ram Baveja, Women in Islam(India: Renaissance Publishing House, 1988),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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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학자들은 여아살해를 아라비아에서 희생의 기본적인 형태가 실행되어진 것으로 보기도 한다. 또 다른 학자들은 아버지들이 자신의 딸들이 다른 부족들의 첩이나 신분이 낮은 사람들의 아내가 되는 것을 두려워하여 딸들이 살아있을 때에 매장했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lbid. 재인용. Glory E. Dharmari & Jacob S. Dharmaraj, 223.
. 또 다른 이유는 그 당시 아랍 지역의 가난함 때문이었다고도 한다. 딸들은 빈약한 자원을 낭비하는 존재로 여겨졌기 때문에 그들을 살해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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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fim.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