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영화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9.11.27
- 최종 저작일
- 2009.11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일본의 영화에 대하여 한글 파일 정리본입니다.
목차
1. 일본 영화의 역사
2. 시대별 대표작품
3. 유명 감독 및 배우
4. 일본 영화의 특징&한국 영화와의 비교
5. 일본의 공포 영화
6. 맺음말
본문내용
일본공포영화는 일본식의 공포영화를 탄생시킨 나카타 히데오를 비롯한 구로사와 키요시, 시미즈 타카시, 오치아이 마사유키, 쓰루타 노리오, 다카하시 히로시의 6인 감독에 의해 발전되었습니다.
*특징요소: 서구영화에서의 원혼이라는 존재는 신과 악마, 선과 악의 이분법 속에서 만들어진 존재입니다. 하지만 일본공포영화는 다릅니다. 희생자들에 대한 자비나 구원은 극히 드물고, 원혼에 대한 인과응보도 제대로 내려지지 않습니다. 즉 영화 속에서 신이라는 존재는 무의미하게 그려집니다. 따라서, 악마적인 존재가 자주 승리를 쟁취하는 것 역시 서구 관객,심지어 비슷한 문화권에 속해있는 한국 관객)에게는 이 점이 이질적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6. 맺음말
이번 과제를 통해 일본은 드라마나 만화 뿐만 아니라 영화에서도 그 소재가 다양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반면에 한국은 대중가요나 드라마에는 ‘사랑’이 주된 내용이고, 영화는 ‘사랑,조폭,코미디’등 비교적 좁은 범위의 장르에서 비슷한 내용들이 계속해서 상영됩니다. 왜냐하면 이들 범위를 벗어나는 소재들은 흥행력이 부족하여, 살아남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소재는 좁으나 흥행력있는 국산 영화들 또는 스크린 쿼터제도 때문인지는 몰라도, 현재 우리나라는 미국 헐리우드 영화의 공세 속에서도 인도나 일본을 제외하고 유일하게 자국영화비율이 50%이상을 유지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결과가 있습니다. 더불어 문화관광부에서는 독립예술영화관(mfm)을 개관하여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즉 한국에서 소재의 다양성을 추구하지만 흥행력이 없어, 개봉과 관객몰이도 힘든 독립영화를 도와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흥행성을 추구하는 영화를 비판만 할 것이 아니라, 그런 영화와 소재의 다양함을 추구하는 영화가 서로 알맞은 비율로 공존하는 영화산업구조로 흘러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으로 저희 조의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