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목월의 시 세계
- 최초 등록일
- 2009.11.25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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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박목월의 시 세계
♣박목월 시
☞시적 상황 파악하기
Ⅰ. 정신적 이미지
☞청각적 이미지
Ⅱ. 비유적 이미지
Ⅲ. 상징적 이미지
♣맺음말
본문내용
☞시적 상황 파악하기
① 모란여정
이 시는 모란꽃이 지는 초여름 해질 무렵의 어느 한적한 전원풍경을 생략적인 수법으로 간결하게 묘사하고 있다.
② 청노루
시는 원경에서 출발하여, 시적 화자의 시선이 이동하면서 산허리를 달려 내려온 청노루로 초점화되는 근경으로 마무리하는 방식으로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시인은 겨울을 견디고 다시 한 번 새로운 봄을 맞는 자하산의 풍경을 군더더기 없이 압축된 시어로 제시하다가 마지막 두 연에서는 청노루의 눈을 클로즈업함으로써 시상을 마무리하고 있다.
③ 불국사
흰 달빛 내리는 어느 깊은 가을 밤, 엷은 안개가 드리워진 불국사의 자하문, 범영루의 신비스런 풍경을 대웅전의 석가모니불이 은은한 미소를 띠며 내려다보고 있을 때, 토함산 계곡에서 흘러내리는 물소리와 함께 어디선가 소나무 숲을 가로질러 불어오는 바람 소리가 무거운 적막을 깨뜨린다.
Ⅰ. 정신적 이미지
박목월의 초기 시에는 감각적으로 형상화된 자연을 많이 만나게 되는데, 객관적 묘사에 가깝게 느껴지는 시편들은 극도로 정제된 형식으로 되어있다. 자연에 대한 객관적 묘사에 충실해 보이지만 거기에는 시인 자신의 내면 풍경이 반영되어 있다. 위의 세편의 시들은 감각적 이미지, 특히 시각적 이미지를 환기하며 독자로 하여금 시적 화자의 시선을 따라가면서 마음속에 한 편의 그림을 그리도록 유도한다.
☞시각적 이미지
박목월 시에 나타나 있는 색채는 백색과 청색, 그리고 보라색이 주조를 이루고 있다. 이 가운데 보라색을 청색이 변주된 동색계열로 보면, 주요색은 백색과 청색이다. 박목월 초기의 <청록집>과 <산도화>에 나타난 흰빛은 대개 소박하고 몽롱한 부드러운 흰빛이다.
모란꽃 이우는 하얀 해으름 (모단여정)
흰 달빛/ 자하문 (불국사)
흰빛은 멀어지고 사라져 가느다란 이미지 하얀 해으름과 은은한 달밤의 흰빛으로 나타난다.
선도산/ 수정그늘/ 어려 보랏빛
강을 건너는 청모시 옷고름 (모단여정)
참고 자료
이서현, 「박목월 시 연구: 이미지를 중심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 2004
홍은영, 「박목월 시의 심상 연구」, 충남대 교육대학원, 2004
김준오, 「詩論」, 이우출판사, 1988
이형기, 「시란 무엇인가」, 한국문연, 1993.
이윤정, 「박목월 시 세계」, 2004
김미혜, 「시 교육에 있어서 이미지 이해의 문제에 대한 고찰 -박목월 초기 시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국문학교육학회 , 2008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