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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역사와 목구조 및 목장식기술(木裝修技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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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11.22
최종 저작일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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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목장식은 외부장식(外檐裝修)과 내부장식(內檐裝修)으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건축물 외부의 문, 창문, 난간 등이고, 후자는 건축물 내부의 천화(天花), 조정(藻井), 목격단(木隔斷, 나무칸막이) 등이다.
내부장식은 일찍이 실용적인 면에서 출발하여 설치된 것이다. 널판(板)을 이용한 문은 제작이 간단하고 실(室)의 내외를 쉽게 구분한다 ; 창에 구멍을 내면(窗開洞창개동) 채광, 통풍과 외부감시를 가능하게 한다 ; 간단한 횡목난간(橫木欄杆)의 기능은 올라갈 때에 추락할 수 있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 설치된 것이다. 건축의 질적 수준이 계속 높아졌기 때문에 문과 창호, 난간, 천화(天花), 격단(隔斷, 칸막이) 등의 예술적 가공은 훨씬 정교하고 아름다워졌고, 이러한 부재들을 장식(裝修, 혹은 裝折장절)이라고 한다.

목차

1. 외부장식(外檐裝修)
(1) 문/창호의 연혁과 발전 (門窗的演變和發展)
(2) 문/창호의 제작과 설치
- 門
- 창문(窗=窓)
(3) 난간과 기타

2. 대나무 기술(附竹結構 建築技術)
(1) 房舍 (건물에 쓰인 대나무 구조)
- 竹屋架
- 竹椽
- 竹瓦
- 竹牆
- 竹網
- 竹飾
(2) 橋梁
- 竹板橋
- 竹索橋

3. 城防工程

4. 竹筧

본문내용

목장식은 외부장식(外檐裝修)과 내부장식(內檐裝修)으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건축물 외부의 문, 창문, 난간 등이고, 후자는 건축물 내부의 천화(天花), 조정(藻井), 목격단(木隔斷, 나무칸막이) 등이다.
내부장식은 일찍이 실용적인 면에서 출발하여 설치된 것이다. 널판(板)을 이용한 문은 제작이 간단하고 실(室)의 내외를 쉽게 구분한다 ; 창에 구멍을 내면(窗開洞창개동) 채광, 통풍과 외부감시를 가능하게 한다 ; 간단한 횡목난간(橫木欄杆)의 기능은 올라갈 때에 추락할 수 있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 설치된 것이다. 건축의 질적 수준이 계속 높아졌기 때문에 문과 창호, 난간, 천화(天花), 격단(隔斷, 칸막이) 등의 예술적 가공은 훨씬 정교하고 아름다워졌고, 이러한 부재들을 장식(裝修, 혹은 裝折장절)이라고 한다.
격자문창(格子門窓, 세살창)은 당대 말기 혹은 오대에 출현했는데, 이 시기에는 외부장식의 발전이 비교적 크게 변화하였다. 이전에는 판문(板門)과 직영창(直欞窗, 세로살창)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었다. 세살문・창호가 채용됨으로써 실내채광 면적이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건축외관도 정돈되었고, 전당(殿堂)이 화려해지고, 실내가 고상, 담백, 소박, 간결해졌다. 이것은 세살문・창호의 장식소재, 창살의 많고 적음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장식의 제작은 예술요구가 높았기 때문이고, 보통은 목가구의 대목작 중에서 뻗어나온 소목작이라 칭하는 단일 조직이 담당한다(장식 외에도 병풍, 고의(靠椅), 편액, 사찰의 불도장(佛道帳), 벽장 등이 소목장의 영역에 속한다). 송대에 들어서야 소목작이 완성되어 전문적으로 시행되었다. 현재에 실물이 존재하여 증명하고 있으며, 이 때의 장식제작은 상당히 치밀했다. 명청대에는 더욱 정밀해졌는데, ≪園冶원야≫중에는 이미 “무릇 장식작업은 어렵다”라고 나와있으며, 또 세살창 중에서 각종 창살이 교차하는 곳은(搭交應탑교응)은 “마리카락만한 틈도 없다(嵌不窺絲감부규사)”라고 하여, 정밀하고 세밀한 정도를 가히 상상할 수 있게 한다. 내부장식과 외부장식을 막론하고, 실내의 가구에 대한 양식・조각그림・채색 등은 모두 통일성이 고려되어 적당히 배치되었고, 이로써 서로 조화하는 효과를 얻었다.
고대사회에서 장식은 단순히 실용적이거나 아름다워 보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몇몇 부재는 발전과정 중에 점차적으로 등급제도의 지표를 이루었고, 화려하고 장엄한 조정(藻井)과 같이 황제의 지존을 상징하는 것이 만들어졌다. ≪新唐書≫권24에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는데 : “왕공(王公)의 거처에는 이중천장(重栱藻井)을 설치하지 않는다”고 한다. 또 판문에 사용하는 못의 경우, 본래는 못으로 판을 고정한 뒤에 횡대(橫帶, 띠장)를 설치하는데, 청대에는 엄격한 규정이 만들어졌기 때문에 각급관아와 저택 등의 대문에 사용하는 못의 수량이 정해져 있었고, 이를 초과할 수 없었다.
장식은 종류와 기법은 중국고대건축의 극치로 풍부하고 다채로운 분야를 이루었다. 여기서는 요점을 모아 다음과 같이 서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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