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김은희 교수님의 고전문학사 수업 발표 자료입니다.
소논문식으로 잘 정리되어 발표하고, 또 제출하여 성적은 A+ ^^
방외인문학의 개념이나 주요 작가들과 작품에 대한 설명이 골고루 있습니다.
문헌참고하면서 주석 잘 달아 놓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외인문학의 성립
2. 방외인문학의 개념
3. 작품경향
4. 조선전기 문인유형과 방외인문학
5. 주요작가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방외인문학의 개념
방외인문학이란 단적으로 문학사조를 지칭하는 용어라 범주화해 볼 수 있다. 방외인이라고 하는 시대의 예외자들이 오늘날의 개념의 문학운동을 전개시킨 것은 아니나, 개성을 중시하면서 기존 통념에 반발하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 자취가 공동 경향을 이루고 나름대로의 지적 전통을 마련하기도 했다. 서구의 문예사조로서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의 개념이 있듯이 우리문학에도 관각문학, 방외인문학, 사림파문학의 사조가 있다고 이해하면 되겠다.
조선조 사대부층은 그 기본 성격이 중앙의 관료이면서 지방의 지주이므로 이 양면의 생활환경으로부터 관료로의 현달을 지향하는 ‘관인형(官人型)’과 강호의 은둔을 지향하는 ‘처사형(處士型)’, 이 두 가지 타입으로 인간자세가 구분되어졌다. ‘방외형(方外型)’은 관인으로 나아가는 것도 탐탁지 않지만 처사적인 권위와 규범을 지키는 생활도 바라지 않은 특이한 존재로 부당한 사회현실에 굴종하거나 체념하지 않고 저항적인 자세를 취했던 것이다. 궁극적으로 중세기적 권위에 순종하기를 거부하고, 인간의 양심․자아를 지키려는 몸부림이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윤주필, 『한국의 방외인문학』, 집문당, 1999.
임형택, 『한국문학사의 시각』, 창작과 비평사, 1984.
임형택, 「한문학」,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11』, 탐구당, 1990.
조동일, 「방외인문학과 반감의 양상」, 『제3판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1994.
황패강, 김용직, 조동일, 이동환 編, 『한국문학연구입문』, 금경희, 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