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운 감독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9.11.20
- 최종 저작일
- 2008.05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A+ 레포트 김지운 감독에 관한 모든 것
생애 연보 영상적 특징 그의 작품 (반칙왕 장화홍련 달콤한 인생 등) 내용 과 평가들
김지운 감독 인터뷰 향후 전망 등등
목차
서론.
1.생애를 통해 본 김지운
2.연보
3.김지운 영화의 전반적인 특징
본론
본문내용
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시각적 이미지로 리얼리티를 추구하는 작가 김지운
“중요한 것은 자기가 생각하는 대로 사는 것이다”
서론.
-여기에서는 작가의 생애와 연보 현재까지 다루어진 그의 영화적 특징과
그러한 특징이 나타난 배경에 대한 나름의 이유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1.생애를 통해 본 김지운
1)유년시절
김지운은 유년 시절부터 감수성이 남달랐다. 3살 때부터 그림을 그렸고.(그 것을 동네 친구들한테 돈 받고 팔기도 하고, 가끔은 그냥 주기도 했다) 언젠가 식음을 전폐하고 밤낮으로 그림을 그리기도 했다. 식구들이 불을 다 껐을 때도 울면서 달밤에 그림을 그렸다, 김지운의 아버지는 차마 때리지는 못하고 그 그림을 다 찢었고, 김지운은 울면서 찢겨진 그림을 이어붙였다고 한다. (아마 그때부터 편집 감각을 키웠던 것 같다고 작가는 말한다) 그의 놀라운 감수성은 이뿐만이 아니다. TV 수사드라마에서 어떤 사람이 고문을 당하는 장면이 있었는데 그걸 보다가 쇼크를 받아서 기절을 하고,다섯 살 때는 설날 아침에 이유없이 복받치는 서글픔에 울기도 하고, 초등학교 1학년 때 느티나무를 바라보다 역시 알 수 없는 이유로 울음을 터뜨리고....그는 자신의 유년기에 대한 콤플렉스가 있다고 한다. 유년기에는 지금보다 대상에 대해 더욱 열정적이었고 센시티브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한다고.. 그래서 어린 시절 있었던 일이 너무 생생하게 기억나고 유년에 대한 집착이 강하다고..
또한 어린시절 여덟식구가 방 한 칸에 자던 시절에는 미래의 집이라며 인테리어며 공간 디자인이며 열심히 그렸다고 한다,,, 김지운 영화에서 나오는 공간에 대한 예민함도 이 시기의 영향이 클 것이다. 김지운의 인터뷰를 통해 그가 영화감독이 된 이유가 유년시절에서의 영향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제가 지냈왔던 유년에 대한 향수, 만화를 그렸던 감수성, 가상의 세계를 현실적으로 받아들이는 이상증세, (웃음)집이 기울어져서 자주 이사를 다니면서 바뀌는 환경에 친구가 없어 늘 혼자 지냈던 기억, 혼자 지내는 사람의 특성 중 하나는 상상력이 풍부해지고 낯선 사람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민감한 것이잖아요, 그런 모든 것들이 지금의 저를 만든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또한 유년시절에 극장을 들락날락 거리면서 엄첨 영화를 많이 본 것도 그에게 있어서 큰 영향이었다
참고 자료
1. http://www.movist.com/movies/movist.asp?id=208
2. http://www.cineseoul.com/movies/people.html?peopleID=3603
3. http://www.nkino.com/People/People.asp?id=2298
4.http://www.cine21.com/Movies/Mov_Person/person_info.php?id=345 (씨네 21)사이트 및 잡지 , 저서-김지운의 숏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