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용교재) 대졸신입사원능력개발과정
- 최초 등록일
- 2009.11.19
- 최종 저작일
- 2008.02
- 82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15,000원
소개글
대졸 신입사원에 대해 기본적 업무 수행 능력을 습득시키고, 창의적 사고를 함양시킴과 아울러 기업의 가치관과 비전을 공유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의 교안임. 중간중간 적절한 양식을 삽입하여 워크샵 교안으로 활용가능함
목차
Ⅰ. 경영 패러다임 변화
1.경영 패러다임 변화
2.디지털,인터넷 시대
3.지식·정보화 사회 도래
4.Speed 경영
Ⅱ. 업무 처리 자세
1.기업의 업무구조
2.업무목표와 실천 방법
3.수명업무 처리
Ⅲ. 비지니스맨 기본 skill
1.직장인의 기본 자세
2.보고방법 및 의사소통 skill
3.프리젠테이션 방법
Ⅳ. 개인 정보관리
1.정보의 가치
2.개인 정보관리 방법
3.정보 맨
Ⅴ. 지식의 창출 및 활용 role play
1.나는 무슨 지식을 가지고 있는가?
2.나의 지식 발표 및 상호 평가
3나의 지식에 대한 feedback
Ⅵ. 문제해결 능력
1.기업 내 문제 인식
2.문제해결 work-shop
3.조별 발표 및 feedback
Ⅶ. 창의력 개발
1.창의력과 기업 경쟁력
2.창의력 강화 실습
Ⅷ. 신입사원 역할 인식
1.나의 각오 작성
2.나의 각오 발표
본문내용
창의력과 지식화 과정
◈ 기존의 틀을 바꾸는 혁신을 단행해서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
◈ 일하는 방법을 개선, 개발, 혁신을 통해서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
◈ KNOW-WHAT, KNOW-WHY, KNOW-HOW, KNOW-WHEN, KNOW-WHERE, KNOW-WHOM
☞우리들은 보통 과거의 경험, 지식, 습관에 비추어 그에 맞지 않으면 부적합한 것으로 판단, 그러나 창조적 사고는 판단 없이 사고를 전개 시켜 그 가치(MOVEMENT VALUE)를 활용하는 일이 중요한 포인트이다.
2.도발(PROVOCATIVE OPERATION)
☞사고를 전개 시키기 위해 설정하는 것으로 이미 머리 안에 저장된 패턴의 길에서 벗어 나기 위한 방법
☞도발이란 경험의 범위에서 벗어나 있어서 타인이 무심코 “그런 멍청한”이라고 생각하는 발상이다
☞도발과 전개는 창의력을 발휘하기 위한 일련의 작업이고 유머는 비슷한 경로에서 발생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