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말여초] 나말여초 선종관련 논문요약
- 최초 등록일
- 2002.04.11
- 최종 저작일
- 2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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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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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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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Ⅰ. 나말여초 선종형성의 민중적 기반(석사학위논문), 정수만,
한국 교육대 대학원, 역사교육전공, 1996. 02
- Ⅱ. 나말여초 선종 불교정책 연구(박사학위논문), 최인표, 대구 효성 가톨릭 대학교 대학원, 사학과전공, 1998. 08
- Ⅲ. 나말여초 선종 사상사 연구(박사학위논문), 추만호,
고려대학교 사학과, 1991. 08
3.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 선종불교사에 대한 연구는 초기에 이능화, 忍滑谷快天, 권상로 등에 의해 정리되었는데, 이능화는 자료의 정리 단계에 머물러 있었고, 忍滑谷快天는 극히 개괄적으로 다루었으며, 권상로는 나말여초의 선종불교를 9산선문으로 소개하였다. 그 후에도 김영수, 김동화 등이 연구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이러한 연구들은 우리나라 섡ㅇ불교사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하겠지만, 사회적인 상황과 연관시킨 역사적인 성격을 규명하는데는 미치지 못한 한계를 드러낸다.
나말여초 선종불교사를 사회와 관련시킨 연구는 1970년대에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데 대표적으로 최병헌, 김두진, 허흥식, 추만호 등이다. 나말여초의 시대적 상황과 관련하여 언급하면서 연구 성과가 축적되어 가고 있다. 이 중에서 추만호의 연구를 마지막에 다루었으며, 먼저 정수만과 최인표의 연구를 논하였다.
2. 본론
Ⅰ. 나말여초 선종 형성의 민중적 기반(석사학위논문), 정수만
- 한국 교육대 대학원, 역사교육전공, 1996. 02
나말여초 선종의 형성과정에서 사회 여러 세력들과의 유대 관계를 파악하는 것은, 선종의 사회적 성격을 이해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종래의 연구들은 주로 신라왕실이나 지방호족과의 관계에 치중하였다. 따라서 선종과 민중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는 그 내용을 충분히 밝히지 못하였다. 본 연구는 나말여초 선종 형성의 민중적 기반에 주목하여 그 내용과 민중적 성격을 파악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