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화가 쿠르베 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9.11.10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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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3 사실주의 寫實主義 ( R alisme )
"천사를 본 적이 없어 천사를 그릴 수 없다!" - 쿠르베
-19세기의 사실주의의-낭만주의, 이상주의 등과 대립된 개념으로 20세기의 사실주의-추상적인 개념의 반대 의미로 이해된다. 19세 후반에 프랑스에서 태동한 사실주의는 부르주아의 대두와 함께 과학의 발전, 기독교의 권위 추락 등을 배경으로 성장. 당대 사실주의자들은 대상의 진실을 어떠한 형태로든 왜곡하지 않고 진실을 표현해 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사실주의의 주된 과제는 자연의 존중과 세밀한 관찰. 하지만 대상의 엄격한 객관화를 추구하였더라도 작가의 개성이 반영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었었기 때문에 사실주의자들의 표현은 단순한 자연의 반복이라고 한정지을 수 없는 것이다.
목차
1.쿠르베 이전의 경향
2.쿠르베에 대하여
3.쿠르베의 작품세계
4.모더니스트 쿠르베
5.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④샘(1868)
-샘은 마네의 <올랭피아>나 <풀받위의 식사>와 마찬가지로 제2제정 당시의 관습적인 아카데미 화풍에 대한 일대 반항. 여인의 육체는 고대로부터 모든 화가와 조각가의 영원한 모델이었고 그 상징적 의미는 언제나 그리스, 로마 신화와 성서 속에서 차용해 온 것. 따라서 거의 모든 누드는 이상화되어 현실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완벽한 형상으로 그림에 등장. 즉, 여성의 누드는 여신을 묘사한 것으로 대리석 같은 매끈한 피부에 완벽하게 균형 잡힌 몸매를 갖고 있어야만 했음.
※<샘>은 왼손을 투명하게 흐르는 작은 폭포에 담그기 위해 오른손을 가지에 의지하고 있는 누드의 뒷모습에서 약간의 신화적인 요소를 찾을 수 있지만, 헤아릴 수 없는 넓은 둔부와 허벅지의 사실적 표현은 예전 여신의 고전적 세련미라든지 이상적 묘사와는 완전히 다른 파격을 시도한 것이다. 적나라한 사실적 묘사에서 서민의 이웃집 여인과도 같은 몸매를 보고 그 당시 이례적으로 전시회장을 방문했던 나폴레옹3세는 그 충격을 이기지 못해 들고 있던 승마용 채찍으로 화면을 내리쳤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4.모더니스트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구글 이미지검색(http://images.google.co.kr)
-김철효, 〈19세기 프랑스의 사실주의 연구 : 쿠르베의 작품을 중심으로〉,1989
-사람으로 살펴 본 20세기 문화예술사(http://federation.hihome.com/hall-courbet.htm)
-조용훈,「그림의 숲에서 동·서양을 읽다」, 효형출판, 2000
-Vanilla`s gallery (http://my.netian.com/~vnl1873)
-EBS 청소년 미술 감상(http://www.sksa.net/feel/courbet.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