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측의 생애와 윤리사상
- 최초 등록일
- 2009.11.05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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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측의 생애와 그의 윤리 사상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원측(圓測)의 생애
2-2. 원측(圓測)의 유식사상
⑴ 아뢰야식
⑵ 4분설(四分說)
⑶ 심성설
⑷ 유식의 수행
3. 결론 (후기)
본문내용
1. 서론
현대는 심리학이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중요하게 인식되는 시대이다. 그도 그럴 것이 시간은 갈수록 빨라지고 경쟁은 심해졌으며 이제는 가상의 시간과 공간이 생활의 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다보니 인간의 심리는 그만큼 더 복잡하고 많은 문제를 야기할 소지를 안게 되었다. 프로이트와 융에 의해 무의식의 영역이 중요한 주제로 등장한 이래 현대 심리학은 무의식을 배제하고는 이야기를 할 수 없을 정도가 되었고 이로써 유식학의 심의식 구조와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 유사한 모양을 갖추게 되었다. 유식학의 체계는 실로 광범위 하면서도 심오하기 때문에 그만큼 난해한 분야이다. 하지만 유식학은 현대철학, 심리학, 과학, 종교 뿐 아니라 인간의 일상생활에 이르기 까지 시사 하는바가 매우 크다. 이런 유식학에 가장 크게 기여한 원측의 사상을 중심으로 유식사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2. 본론
2-1. 원측(圓測613~696)의 생애
원측은 유식학과 관련하여 가장 뛰어난 업적을 세운 사람이다. 본명은 문아(文雅)이고 자는 원측이다. 왕족의 가문에서 태어났으나 3세 때 출가하였다. 15세 때에는 중국에 유학하여 진제삼장 계보인 법상(法常)과 승변(僧辨)에게서 섭대승론을 비롯하여 대·소승 전반에 걸쳐 불교학을 연구 하였다. 23세 때 태종 문제의 명령을 받들어 정식으로 승려가 되었다. 그는 당의 서울에 있는 원법사(元法寺)에서 『아곤담(阿昆曇)』『성실론(成實論)』『구사론(俱舍論)』『대비바사론(大毘바裟論)』등 여러 가지 논과 외국어 공부를 하였다.
당 현경顯慶 3년 (신라 태종무열왕 5년, 658년)에 그는 태종의 칙명을 받들어 서명사西明寺의 대덕(大德)에 취임하였다. 그해 원측의 나이는 겨우 46세였다. 서명사는 당대에 학문을 배우는 절로 유명한 곳이었다. 그러니 만큼 원측이 서명사의 대덕으로 임명되었다는 것은 그의 학식이 얼마나 뛰어났는지 잘 설명해 준다 하겠다. 원측이 서명사에 머문 기간은 9년이다. 그는 이 기간 동안 제자들을 교육하고 저작에 전심하는데 『성유식론소(成唯識論疏)』10권, 『해심밀경소(解深密經疏)』10권,『인왕경소(仁王經疏)』3권 등을 썼으며, 『금강반야경(金剛般若經)』『관소연기(觀所緣起)』『반야심경(般若心經)』『무량의경(無量義經)』등에 주소를 달아 규기와 함께 당대 유식학계를 이분한 고승이 되었다. 원측은 인도어· 티베트어 등 여러 언어에 정통하여 중국의 역경사업에도 공헌하였다. 만년에는 낙양에 부름을 받고 들어와 『화엄경』번역작업에 참가하였으나 그 완성을 보지 못하고 불수기사(佛授記寺)에서 입적하였다. 무후武后 만세통천萬歲通天 원년 (신라 효소왕 5년, 696년) 7월 22일로 향년 84세였다. 이후 원측의 유식사상은 도증(道證)에 의해 계승되었다.
참고 자료
* 이만{유식학개론} - 민족사, 1999.
* 고목{유식학 강좌} - 도서출판 삼양, 1988.
* 다키사키 지키도{유식입문} - 시공사, 1997.
* 김문용, 이홍용{한국 철학 사상사} - 예문서원, 1993.
* 한국철학사상 연구회{강좌 한국철학 사상, 역사, 논쟁의 세계로 초대} - 예문서원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