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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 중심 사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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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11.03
최종 저작일
20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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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 중심 사상 연구

목차

◎ 제 1장 계시로서의 신명
◎ 제 2장 출애굽 이후의 이스라엘 하나님 야웨
◎ 제 3장 족장과 하나님 야웨와 그의 언약

본문내용

◎ 제 1장 계시로서의 신명
구약신앙은 그 신을 야웨라는 고유한 이름으로 부르고 있다. 아웨의 발음은 맛소라 텍스트에는 모음표시가 없다. 이런 야웨란 이름은 아마도 교회 교부들이 모음을 달았을 가능성이 많다. 몇몇 문서에서는 ‘야웨’라는 이름의 사용을 의식적으로 기피한 것은 신중하게 고려한 결과임을 알 수 있다. E와P가 모세이전의 역사에서 ‘야웨’라는 이름의 사용을 기피하는 것은 계시신학에서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유대교에서는 ‘야웨’라는 이 네글자의 발음을 완전히 금했다. 에스더서나 욥기13-37장의 대화에서 보듯이
‘야웨’라는 이름보다는 엘로아나 쏴다이를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비이스라엘인과 대화하기 때문이다. 또한
요셉의 이야기에서도 비이스라엘인의 입에서 야웨의 이름이 사용되는 것을 기피하고 있다. 이것은 전도서에서도 나오는 현상이다.
구약인들에게 이름은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상표 이상의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이름을 통하여 그이름을 가진 자와 교제를 하고 간청 할 수도 있었다. 여기서 두 가지 문제가 제기된다.
1) 구약의 신앙은 어디서 그들의 하나님의 이름을 알게 되었을까? 이에 관하여 여러 가지 대답을 구약에서 찾아 볼 수 있다.
- J는 이미 고대사와 족장사에서 야웨의 이름을 자유롭게 사용하였다.
- 그러나 E와P는 각각 상이한 방법으로 야웨 이름 계시의 장면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E와P는 좀 더
친근한 방법으로 야웨라는 이름을 소개 받았다.
- 이스라엘과 맺은 하나님의 역사에 관한 P는 하나님의 이름 계시사건을 3단계로 나눠 설명한다.
창세기 17.1 출애굽기 6.2
2) 이스라엘이 부른 ‘야웨’ 이름을 통하여 이 하나님의 본성과 본질에 관하여 무엇을 알 수 있는가?
=진행방법
- 구약 본문에 전혀 의존 하지 않고 순수한 언어학적인 연구를 통하여 야웨 이름의 본래 의미를 발견해내 는 것이 그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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