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동어미화전가를 중심으로 한 학위논문계획서
- 최초 등록일
- 2009.10.28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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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가 학위논문 계획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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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선행연구 고찰
3. 연구방법
Ⅱ. 가사교육의 중요성과 문제점
1. 조선 후기가사의 교육적 의의
2. 가사의 교과서 수록 양상과 문제점
Ⅲ. <덴동어미화전가>의 문학적 가치
1. <덴동어미화전가>의 문학적 가치
2. 교과서 수록의 필요성
3. 교과서 수록의 방안
Ⅳ. <덴동어미화전가>의 학습내용
1. 서사적 구조를 통한 서사가사 이해
2. 여성의 놀이문학 전승
3. 대화체 담화구조
4. 조선후기 시대상의 반영
Ⅴ. <덴동어미화전가>의 교수-학습 방법 연구
1. 준비학습
2. 작품의 외적 내용 학습
3. 작품의 수용과 창작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사는 문학 양식이 갖는 복학적인 성격을 가장 많이 지니고 있는 대표적인 구전문학의 한 장르이다. 4․4조나 3․3 음수율에 의한 4음보 율격의 제한을 받을 뿐, 구수에 있어서는 자유로우며, 향유방식은 가창, 음영, 완독 또는 가창음영, 음영완독으로 추측되고, 작자층도 폭넓은 계층을 포괄하는 다양한 문학작품을 산출하였다.
이러한 가사는 시조와 함께 임․병 양란 전후로 조선 전기가사와 조선 후기가사로 나뉘어져 크나큰 변화의 모습을 보여준다. 조선 전기가사는 고려 말 가사문학이 발생하여 조선 전기에 그 형태가 안정된 작품들로 분류한다. 조선 전기가사가 쓰여진 시기는 정치․사회적으로 안정되었던 때였기에 양반 사대부들은 자신의 삶 속에서 느끼는 생활정서와 자연을 연결시켜 서정적인 표현을 주로 하면서,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이념이나 생활 체험 등을 비교적 자유롭게 노래하는 경향을 보인다. 즉, 조선 전기가사는 시조와 더 불어 주로 화자의 정서나 의지를 표출하는 도구로 쓰였다고 할 수 있다.
반면 조선 후기가사는 임․병 양란 이후 봉건체제의 급격한 붕괴로 유교기강이 해이해지고, 상품경제 발달로 인한 사회․경제구조의 급격한 변화와 농민층의 몰락 등의 혼란과 상황을 맞게 된다. 이 때, 조선 후기가사는 서정시의 기능을 시조나 잡가에 넘기고, 봉건체제의 모순이 극대화된 상황에서 파생된 현실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알리며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기능을 강화시켜 나간다. 박연호,『가사문학 장르론』, 다운 샘, 2003, 58쪽.
특히 각 신분 계층들은 자신의 처지나 이해에 따른 여러 모습을 가사 문학을 통해 분출하고자 했는데 이것은 조선 후기 사대부 작가를 비롯한 중인 이하 서민층으로 보이는 무명씨 작가, 그리고 여성작가가 대거 출현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그리고 이러한 가사 문학 작가층의 확대와 서민층의 작품 향유 확대는 서사의식의 발로로 이어져 일정한 인물과 사건을 가지고 서사성을 확대하여 나가는 서사가사군의 작품들이 쏟아져 나오는 결과를 낳았다. 따라서 조선 후기가사는 사대부의 강호한정의 조선 전기가사와 달리, 자아각성으로 인한 서민의식과 산문정신의 영향을 받은 서민가사․여성가사․서사가사로 특징지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단순히 향유계층의 확대를 의미하는 것뿐만 아니라 내용과 장르의 성격에도 큰 변화가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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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