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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육] 학교문법지도론 [ 73p. 연습문제 ][ 107, 108p. 연습문제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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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10.28
최종 저작일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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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교문법지도론 [ 73p. 연습문제 ][ 107, 108p. 연습문제 ]풀이

목차

[ 73p. 연습문제 ]
1. 동물과 구별되는 인간의 특성으로 특별히 언어를 드는 이유는 무엇인가?
2. ‘언어가 없이는 생각을 할 수 없다.’는 주장과 ‘언어가 없어도 생각은 할 수 있다.’는 주장의 근거를 들어 보면서, 언어와 사고의 관계를 논해 보자.
3. 언어가 가지는 자의성, 기호성, 체계성, 창조성, 추상성에 대하여 설명해 보자.
4. ‘꽃, 자동차, 의복, 신발’ 등의 단어를 가지고 언어의 추상화에 대하여 논해 보자.
5. 국어가 가지는 특성을 음운적, 형태적, 통사적, 화용적인 면에서 개략적으로 알아 보자.
6. 표의 문자와 표음 문자를 염두에 두면서, 단어 문자, 음절 문자, 음운 문자, 자질 문자에 대하여 예를 들어 설명해 보자.
7. 언어의 추상성에 대하여 탐구해 보자.
8. 언어의 규칙성을 생각하여 다음 문장에서 이상한 부분을 바르게 고치고, 그렇게 고친 이유를 간단히 적어 보자.

[ 107, 108p. 연습문제 ]
1. 음성과 음운의 차이를 설명하라.
2. 국어의 단모음 체계에 대하여 설명하라.
3. 국어의 이중 모음의 종류와 특성을 설명하라.
4. 국어의 자음 체계에 대하여 설명하라.
5. 국어의 비분절 음운에 대하여 설명하라.
6. 국어의 음절 구조에 대하여 설명하라.
7. 다음의 예들을 보면서 음절의 끝소리 규칙에 대하여 설명하라.
8. 다음의 예들에서 알 수 있는 자음 동화 현상을 설명하라.
9. 된소리되기와 사잇소리 현상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라.
10. 축약 규칙에 대하여 설명하라.
11. 다음 모음 동화의 예를 보고, 이에 대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생각해 보자.
12. 어감의 분화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라.
13. 다음 밑줄 친 부분에서 길게 발음해야 할 것과 짧게 발음해야 할 것을 구분해 보자.
14. 다음 단어들은 사잇소리 현상이 있고 없음에 따라 뜻이 달라진다. 그 뜻을 조사해 보고, 사잇소리 현상에 대하여 아는 대로 설명해 보자.

본문내용

1. 동물과 구별되는 인간의 특성으로 특별히 언어를 드는 이유는 무엇인가?
‣ 흔히 언어는 인간의 전유물이요 인간을 다른 동물과 구분짓는 기준이라고 말한다. 동물들의 의사전달 수단은 인간의 언어와는 엄연히 구별된다. 가지수가 매우 한정되어 있고 새 상황에 대해 새 말을 만들어 내는 창조성이 없다는 것이 그러하다. 인간의 언어는 단어는 단어의 수에도 이제는 더 이상 만들어 쓰면 안된다는 한계가 없고, 또 그 단어들을 조합하여 만들어 내는 문장의 수도 무한하다. 이를 흔히 언어의 창조성이라고 한다. 또한 동물의 언어는 고정된 것이어서 어떤 소리는 필연적으로 어떤 한 가지 의미를 가질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인간의 언어는 소리와 의미 사이에 어떤 필연적인 관계가 없이 우연적이기에 언어의 자의성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언어는 인간의 발음기관을 통하여 나오는 음성으로 실현되며, 인간이 기록한 문자를 통해서도 실현된다. 따라서 언어는 인간을 전제하고 나서야 그 본질을 밝힐 수 있다. 인간은 언어라는 형식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여기서 언어의 특성을 인간과 관련하여 파악해야 하는 이유를 알 수 있다.

2. ‘언어가 없이는 생각을 할 수 없다.’는 주장과 ‘언어가 없어도 생각은 할 수 있다.’는 주장의 근거를 들어 보면서, 언어와 사고의 관계를 논해 보자.
‣ ‘언어가 없이는 생각을 할 수 없다.’는 주장은 언어우위설로 언어가 사고를 형성한다는 입장이다. 언어가 없으면 사고가 불가능하다고까지 주장하게 된다. 언어는 인간의 세계관을 형성한다. 그래서 우리는 언어를 통하여 객관적 세계를 보며, 세계는 있는 그대로의 세계가 아니라 언어에 반영된 주관세계라고 하게 된다. 우리의 이러한 복잡하고 고차원적인 사고는 언어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하다. 또한 추상적 개념의 조작도 언어의 도움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

참고 자료

이익섭(2008), 국어학개설, 학연사
이관규(2008), 학교문법론, 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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