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09.10.21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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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맹자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서론
- 맹자의 생애
Ⅱ. 본론
- 맹자의 사상과 철학
1. 인성론 - 인간의 본성을 깨닫다.
⑴ 맹자 이외의 인성론
⑵ 성선
⑶ 인의내재
⑷ 악의 유래
2. 수양론 - 성인이 되는 방법을 찾다.
⑴ 상지, 상우
⑵ 존양, 확충
3. 정치론 - 천하에 적용시키다.
⑴ 인정
⑵ 민본
⑶ 역성
Ⅲ. 결론
- 맹자의 현대적 의의, 후기
본문내용
Ⅰ. 서론 - 맹자의 생애
맹자(B. C. 약 372~289)는 전국시대 추나라에서 태어났다. 그는 노나라 귀족 맹손씨의 후손으로 이름은 ‘가’이다. 맹자는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 홀어머니의 양육을 받았다. 어머니로부터 삼천지교와 단기지교를 받았다. 삼천지교란 맹자 어머니가 맹자의 교육을 위해 3번이나 이사를 간 것을 말한다. 또 단기지교는 공부를 중단하고 집으로 돌아온 맹자 앞에서 맹자 어머니가 짜고 있던 비단을 칼로 잘라 버린 일화이다. 학업을 중도 포기하면 시작한 것만 못하다는 가르침이다. 그는 공자가 활동하던 춘추시대보다 150년쯤 뒤에 활동했다. 전국시대는 춘추시대보다 더 혼란스러웠다. 대부분이 봉건 체제였는데 힘 있는 제후들이 권력을 차지했다. 맹자는 그 중에 제선왕, 양혜왕 등에게 질서 회복을 기대했다.
그는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의 제자의 문하에서 유학을 배워 공자의 학통과 인연을 맺게 되었다. 그는 당시 학술연구를 위하여 제나라 수도 근교에 있는 ‘직’이란 곳에 세운 학술연구기관에 출입하였으며, 약 20여 년간 상세하교하면서, 즉 윗사람들에게 유세하고 제자들을 가르치면서 자기의 이상을 펴고자 각국을 두루 돌아다녔다.제선왕, 양혜왕에게 간 것도 그러한 이유였는데 그들은 맹자가 고지식하고 현실과 다른 생각을 한다고 생각을 해서 등용하지 않았다. 대부분의 나라가 부국강병을 이루어 힘 센 국가를 만드는데 노력하는데 맹자는 어진 정치를 주장했기 때문에 외면당한 것이다. 그는 끝내 현실정치에 참여하지 못하여 자신의 이상을 펼치지 못했다.
참고 자료
채인후, 『맹자의 철학』, 예문서원,
『孟子』, 공손추(公孫丑) 上
김교빈, 『동양철학 에세이』, 동녘,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