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무가- [천지왕본풀이],[감은장아기]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9.10.18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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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속 예술론 시간에 발표한 내용입니다.
제주도 무가의 개괄적인 내용과 천지왕본풀이, 감은장아기에 대한
의미분석을 주로 하였습니다.
목차
본풀이의 종류와 기능
제주도 큰굿의 구조
<천지왕본풀이>는 어느 대목에서 등장하는 것인가?
<천지왕본풀이>
본문내용
제주도 에서는 아직도 아이가 교통사고가 나거나 놀라서 넋이 나가 있을때면 넋들이라는 굿을 한다고 한다. 과거 제주도에선 아이가 많이 놀라거나 혹은 넋이 나간 듯 보일때면 넋들이라는 굿을 통해 아이의 넋을 불러오는 풍습이 현대로 넘어 오면서 교통사고같은 사고들에 그대로 전이 되엇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제주도의 무속은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제주도는 섬이어서 문화변동이 적었을 것이라는 점과 무속이 생활과 밀착되어 있어 신화의 구연 기회가 많았다는 점, 그리고 여기에는 세습무가 강하다는 점 및 신굿(신내림굿) 시에 무당, 곧 심방(巫)의 제의언어는 대황수들에 의해 엄격히 심사받고 규제된다는 점 등을 감안하면,제주도 큰 굿이 고형성을 유지하고 있을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조동일 교수는 제주도의 서사무가 중 큰굿의 맨 첫 순서인 초감제에서 구송되는 <천지왕본풀이> 같은 것이 천지창조와 인간세계의 내력을 다루고 있는 점을 중시, ‘본토에서 두루 보이는 같은 유형보다 한층 고형이 아닌가 싶다.’고 하였다.우리는 그 발판으로 제주도의 <천지왕본풀이>,와 <가믄장아기>가 어떤 구조와 제의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풀이의 종류와 기능
굿이란 인간이 살고 있는 이 세계와 인간사 모든 일을 신들이 창조했으며 또한 관장한다고 믿고, 이들 신들을 불러 대접하면서 그들에게 인간사 모든 일이 잘 되게 해주기를 기원하는 일종의 의례다 본풀이가 가지는 제의에서의 기능은 여러 가지가 있다. 본풀이는 신들의 근본 내력, 행적, 성격, 연원 등을 해석·설명해 주는 기능을 가진다. 동시에 신들로 하여금 축원하려는 사항을 잘 들어줄 수 있도록 하기위한 전제로서, 그러한 일들을 유리하게 지배하고 처리한신의 과거 행적을 신화를 통해 명확히 증거 대는 기능도 갖고 있다
제주도 큰굿의 구조
제주도에서 현행되고 있는 큰굿의 전체적인 구성은 {종합영신의례} +{개별의례} +{종합송신의례}
참고 자료
이수자, 『제주도 무속을 통해서본 큰굿 열두거리의 구조적 원형과 신화』(파주: 집문당, 2004)
장주근, 『제주도 무속과 서사무가』(서울: 도서출판 역락, 2001)
현용준, 『제주도 무속자료사전』(신구문화사,1980)
현용준, 『제주도무속연구』(서울: 집문당, 1986)
현용준 · 현승환,『한국고전문학전집 29』,「제주도 무가」(서울: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1996)
『한국민속의 세계8』,「판소리, 민속시가」(서울: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원,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