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문제의 한화정책
- 최초 등록일
- 2009.09.30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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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리포트는 효문제 때 실시되었던 한화정책에 관하여 정리하여 놓은 글입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孝文帝와 漢化政策
1. 한화 정책을 사용한 배경
1) 북위 국가와 한족 사대부
2) 문명태후와 효문제
3) 효문제의 인식
2. 漢化政策
1) 洛陽(낙양) 遷都(천도)
2) 복제(服制)의 개혁
3) 선비어(鮮卑語) 금지
4) 선비(鮮卑) 기타 호족성(胡族姓)의 금지
5) 관제(官制) 개혁
6) 성족상정(姓族詳定)
3. 한화정책의 結果
1) 북위 말기의 정치
2) 육진반란(六鎭叛亂)
III. 맺음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들어가며
중국 역사에서 오호가 만리장성 이남으로 들어오면서 호와 한의 체제가 융합되어 나타나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를 호한체제라고 한다. 이런 호한체제 속에서 중원지역에 탁발선비족이 세운, 즉 이민족이 중원에 나뉘어 진 여러 나라를 통일하고 북위가 건국된다. 북위를 세운 왕들은 호와 한이 공존하고 있음으로 호와 한이 공존하여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고 싶어 했다. 특히 북위의 효문제는 호의 신분으로 한인들까지 잘 다스리기 위하여 한화정책을 실시하게 된다. 효문제의 한화정책은 지금까지 이루어진 한화정책들에 비해 강력성을 띤다. 따라서 한화정책이 무엇이고 효문제가 어떤 방식으로 한화정책을 시행했는지, 그리고 효문제의 한화정책이 어떤 결과를 낳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II. 孝文帝와 漢化政策
1. 한화 정책을 사용한 배경
1) 북위 국가와 한족 사대부
탁발족을 포함한 5호 여러 부족은 후한 말 이래 위진시대에 이르기까지 자의 또는 강제로 내천하여 중국 서북ㆍ동북의 변경지대에 널리 분포하여 살고 있었다. 따라서 이들은 중국문화에 동화되고 널리 분포하여 살고 있었다. 따라서 이들은 중국문화에 동화되고 한인과의 경제적 관계가 밀접하게 되어 가면서 그들 자신의 고유 관습과 생활양식 등을 버리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었다. 이런 정세 아래 서진 말의 혼란을 틈타서 5호 여러 부족이 자립하여 국가를 수립하게 되자 종래의 부족 연합체적 국가를 중국식 국가기구에 따른 관료체계로 전환하고 기타 의례 형식 등도 한족의 것을 채용하게 된다. 국가체제ㆍ제도ㆍ법령 등의 제정정책의 입안과 실시는 불가피하게 이런 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교양을 갖고 있는 한족 사대부를 등용해서 이들에게 그런 작업을 위임하지 않을 수 없었다. 여기에는 중원 사대부들의 국내의 정쟁ㆍ전란 등으로 이민족 국가의 비호를 받기 위해서 스스로 의탁한 사람도 있고, 또는 당시의 중국 문벌사회에서 불우한 처지에 있는 한족 사대부가 호족 정권 아래 들어가서 그 숙원을 실현하는 기회를 얻으려는 사람도 있었다.
참고 자료
신채식, 『동양사개설』, 삼영사, 2007
박덕규, 『중국역사이야기』, 일송북, 2005
박한제, 「호한체제의 전개와 그 구조」, 『강좌중국사2』, 서울대학교 동양사학연구실, 지식산업사, 1992
이공범,『위진남북조사』, 지식산업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