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자 존스튜어트 밀
- 최초 등록일
- 2009.09.25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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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제학- 경제학특강
경제학자 존 스튜어트 밀의 일생, 학문, 영향 등을 포괄적으로 조사한 레포트
목차
Ⅰ. 서론
1. 존 스튜어트 밀의 생애
2. 시대적 배경
Ⅱ. 본론
1. 사상의 흐름
(1)벤담의 사상에 취하다.
(2)중년의 위기, 낭만주의를 접하다.
(3)다시 벤담주의로 돌아오다.
2. 자유론
(1)자유론 배경
(2)자유의 원칙
(3)자유의 세 영역과 필요성
(4)자유론의 평가
3.조세와 사회개혁
(1)조세
(2)사회개혁
Ⅲ. 결론
1. 밀에 대한 평가
2. 밀의 영향과 한계
본문내용
Ⅱ. 본론
1. 사상의 흐름
(1) 벤담의 사상에 취하다.
1822년 밀은 제레미 벤담의 3권으로 된 저서 「입법론」을 보게 되면서 공리주의를 접한다. 공리주의란 행위의 기준을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즉 사회의 최대다수 구성원의 최대한의 행복을 구하는 윤리·정치관을 말한다. 벤담은 다음과 같은 이론을 통해 인간에 있어서의 쾌락을 강조한다. "인류는 고통과 쾌락이라는 두 지배자에게 묶여 있다. 보통의 대다수의 인간은 궁극적으로 쾌락을 갈망하고 고통을 피하고 싶어 한다. 따라서 인간은 쾌락을 맛볼 수 있는 일에 집착하고 고통스러운 일은 회피한다."
벤담은 강도, 지속성, 확실성, 근접성, 다산성, 불순도, 다른 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쾌락과 고통의양을 측정 할 수 있는 기준으로 삼고 행복계산법을 통해서 쾌락과 고통의 양을 수치화 하였다.
밀은 이러한 벤담의 사상을 적극적으로 흡수하고 벤담의 급진주의에 투신하였다. 이 급진주의파는 민주주의와 언론의 자유를 위해 투쟁하였는데 이러한 것은 훗날 밀의 정책에 영향을 미쳤다.
(2) 중년의 위기, 그리고 낭만주의를 접하다.
수많은 이론과 사상을 통해 연구하던 밀은 어느 순간 위기를 맞게 된다. 쉬지 않고 사유하던 그는 신경이 무감각해지는 상태, 기쁜 일도 시시하고 의미 없게 느껴지는 상태에 놓인다. 이성의 절정에서 밀은 열정을 갈망하게 된다. 18세기 합리주의에 절망한 밀은 드디어 낭만주의를 접하게 되면서 세상을 감각적으로 보기 시작한다. 절대왕정의 이완 및 부르주아지의 발흥과 함께 인간을 있는 그대로 보려는 욕구가 분출하는 한편, 계몽주의 그 자체에서도 이성에 의한 비합리적인 면이 드러나자 지금까지 경시되던 감각현상들에서 인간성의 진실을 찾으려는 것이 낭만주의이다. 영국에서는 워즈워스와 콜리지가 자연의 상상력에 의한 우주와의 영적 합일감을 노래한 《서정민요집》을 간행함으로써 낭만주의의 효시를 이루었다.
낭만주의와 아버지의 죽음을 접하면서 밀은 자신의 논문「벤담」에서 벤담이 인간의 정신을 황폐화 시켰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신적 완성은 고통이나 쾌락을 떠나 그 자체로 값진 것이며 목표로 삼을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라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토드 부크홀츠; 김영사, 2006)
- 밀의 공리주의 “덕과 공리성의 만남” (허남결; 서광사, 2000)
- 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주의, (이재호; 도서출판 양지, 2000)
- 고전으로 읽는 경제사상, (로버트 하일브로너; 믿음사, 2001)
- 자유주의 사회경제사상 (이근식 ;한길사 1999)
- 존 스튜어트 밀의 진보적 자유주의 (이근식; 기파랑, 2006)
- http://kr.geocities.com/zeitgeist21c_kr/mill.html
- http://www.cyberspacei.com/jesusi/authors/mill/mill.htm
- http://blog.naver.com/kslee6810?Redirect=Log&logNo=100000787290
- 동아일보2006-08-05
- 이데일리뉴스 2006-1-12
- 디지털건설일보 2006-6-21
- YTN 경제 2006.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