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선우휘의 작가론입니다.
정성껏 만든 것입니다.
잘 활용하세요.
목차
Ⅰ. 서 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사
Ⅱ. 예비적 고찰
1. 작가의 생애와 당시의 시대상황
Ⅲ. 작품 속에 나타난 작가의식
1. 초기 작품 속에 나타난 작가의식
① 행동주의와 반공의식, 그리고 휴머니즘
② 분단의 객관적 인식과 분단 극복의 의지
2. 중기 작품 속에 나타난 작가의식
① 지식인의 내면적 고뇌와 그것에 대한 옹호
② 실향민의 삶의 애환과 향수 및 귀향의지
3. 후기 작품 속에 나타난 작가의식
① 인간의 보편적 약점과 그에 대한 이해와 연민
Ⅳ.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의 제기
예술은 인간이 무리를 지어 살기 시작한 원시 시대에서부터 이제까지 분화·발전되어 왔다. 예술이 지금까지 분화·발전되어 온 것은 예술 그 자체가 우리 인간에게 효용적 측면을 제공했기 때문일 것이다. 문학 또한 예술 분야 중 하나이며, 문학은 이제껏 인간의 생활과 함께 꾸준한 발전을 지속해 왔다. 이러한 문학의 생명력 또한 문학이 인간에게 효용적 측면을 제공하기 때문에 유지될 수 있으며, 문학의 효용적 측면은 문학이 '자기 구제적 성격'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제고될 수 있는 것이다.
문학은 이러한 '자기 구제적 성격'으로 말미암아 어떤 형식으로든 당대의 현실을 반영하여 작품 속에서 현실 문제의 해결 방법을 고민하기 마련이며, 때문에 각 시대의 역사적 수난과 질곡을 전후하여 문학은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하고 변화를 시도해 왔다. 고려 후기의 가전체 문학이 그러했으며, 조선시대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역사·창작군담소설류의 성행과 문학 전반에 나타난 산문화 경향, 그리고 일제 치하에서 보여진 수많은 문학적 시도들이 그 좋은 예일 것이다.
참고 자료
1. 권영민, "한국 현대문인 대사전(上)", 아세아 문화사, 1990
2. "한국문학 대사전", 문원각, 1973
3.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1973
4. 김치수, "한국소설의 공간", 열화당, 1976
5. 노승권, "선우휘 단편소설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석사논문, 1991
6. 라종입, "선우휘 소설의 인물 연구", 목포대 대학원 국어국문 석사논문, 1995
7. 박동규, "한국 현대소설의 성격 연구", 문학세계사, 1980
8. 선우휘, "오늘의 작가 총서 3 - 「불꽃」外", 민음사, 1996
9. 신경득, "한국 전후소설 연구", 건국대 대학원 국어국문 박사논문, 1982
10. 심순옥, "선우휘 작품 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국어국문 석사논문, 1990
11. 안상학, "선우휘 초기소설에 나타난 작가의식 연구", 목원대 대학원
국어국문 석사논문, 1996.
12. 이경자, "선우휘 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국어국문 석사논문, 1987
13. 이동하, "선우휘의 「불꽃」연구", 『우리문학의 논리』, 정음사,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