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문학
- 최초 등록일
- 2009.09.13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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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학 중 사이버 문학의 대표작인 엽기적인 그녀를 분석하였다.
특히 사이버 문학이 영화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살펴보면서
그 중 페미니즘에 대한 고찰을 해보았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 론 1 가. ‘사이버소설’의 개관 나. 소설 <엽기적인 그녀> 의 개관다. 소설 <엽기적인 그녀>의 사이버 소설적 특징
Ⅲ. 본 론 2가. 사이버 소설이 영화가 될 수 있는 요인 나. 영화 <엽기적인 그녀>의 흥행 성공 요인다. <엽기적인 그녀> 속의 페미니즘
Ⅳ. 맺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디지털 기술은 개인용 컴퓨터(personal computer)의 급속한 보급과 인터넷 사용 인구의 증가로 대중화되었다. 이제 데이터의 형식을 막론하고 그것을 저장, 가공, 유포하는 일은 간편해졌다. 문화의 생산과 유포, 그것을 둘러싼 담론 역시 디지털 기술에 의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사이버 소설의 등장은 미디어의 변화가 곧 예술로의 변화로 이어진다는 것을 설명한 맥루한의 견해에 적절한 예가 된다. 사이버 소설은 활자매체가 전기미디어 속에서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직접적으로 드러내며 문자언어와 전자언어의 차이를 변별해준다. 또한 기존 문학이 작가에서 독자에게로 일방향적인 소통방식을 가졌다면, 사이버 소설은 작가와 독자의 경계가 무너지고 ‘문학읽기’와 ‘문학쓰기’가 서로 맞물리게 된 쌍방향 소통의 흔적을 지닌다.
작품을 게재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 경우가 있으나 게시판을 통해 연작형식으로 올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때 독자들은 댓글 등을 통해 작품에 대한 감상 및 평가에 속도감 있게 반응한다. 독자의 반응이 이미 게시한 작품을 다시 고쳐 쓰는데 영향을 주기도 하며, 그 다음 작품의 내용전개에 결정적인 방향틀이 되기도 한다. 이처럼 사이버 소설은 독자와의 교감을 중시하면서 이야기의 현장감을 중시한다. 그래서 사이버 소설은 기존 문학에 비해 구술성이 증가된 특징을 보이기도 한다.
한편, 21세기로 진입하면서 컴퓨터는 디지털 문명의 가장 중요한 매체가 되었고 인터넷 환경은 멀티미디어가 자유자재로 구현되는 방향으로 발전하였다. 그러면서 인터넷 문화에 영상성이 크게 부각되었다. 모니터 화면에서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영상들은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일반적인 수단이 되었고 전자언어는 다양한 형태로 시각화되기에 이르렀다. 그 결과 인터넷 문화는 영상적인 특징을 매개로 영화와 같은 이질적인 매체와 긴밀하게 연결되기 시작했다. 그와 비슷한 시기에 한국영화는 관객 점유율 면에서 급속한 성장세를 보였고 사이버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와 드라마의 제직이 붐을 이루었다.
본고에서는 끊임없이 책으로 출간되고, 또 영화화 되고 있는 사이버 소설을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디지털 서사물로 보고 그 중 소설 <엽기적인 그녀>를 중심으로 사이버 소설의 특징을 살펴본 후, 그것을 원작으로 한 영화 <엽기적인 그녀>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과정에서 사이버 소설이 영화화 될 수 있는 요인에 대해 고찰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영화 <엽기적인 그녀>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더 나아가 영화 <엽기적인 그녀>의 성공 요인 중 영화에 나타나는 강한 여성상의 의미를 분석하고 여성의 고정된 이미지가 어떻게 바뀌고 무엇인 전복(顚覆)되었으며 그 효과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 영화 <엽기적인 그녀>, 2001, 신씨네
․ 김호식, <엽기적인 그녀 (전반전), (후반전)>, 2001, 시와 사회
․ 박상천, <인터넷상의 사이버 문학을 중심으로 매체의 변화와 문학의 변화>, 2000, 한양 대학교 국어국문과
․ 서곡숙, <2000년대 전반기 사이버소설 각색영화의 스토리텔링과 N세대 욕구를 통해 살펴본 문화콘텐츠 활용의 한 경향 연구>, 2008, 한국영화학회
․ 성백엽, <2000년대 한국 영화에 나타난 강한 여성상 연구 : 전통적인 여성성을 전복시킨 영화를 중심으로>, 2002,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