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적 요소에 따른 신체표현
- 최초 등록일
- 2009.09.04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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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체표현을 통한 음악학습에 대한 조사 및 감상입니다.
목차
☆ 들어가며
1. 즉흥적 신체 표현 음악학습의 기본원리
2. 신체표현의 종류
3. 신체활동을 위한 교수과정
4. 리듬 요소 지도를 위한 신체적 접근방법
5. 학년에 따른 신체표현을 통한 음악적 성장
6. 악곡을 중심으로 한 신체 표현
7. 달크로즈 교수방법
8. Orff 교수방법
<참고자료>
본문내용
☆ 들어가며
이번 과제를 하면서 초등학교 음악 수업과 신체표현의 연관성을 다시 한 번 떠올려 보았다. 음악과 신체표현은 따로 떼어서 생각하기 힘들만큼 함께 이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새삼스럽게 음악학습에 있어서 신체표현의 중요성을 역설하지 않아도 오랫동안 우리는 음악과 신체표현을 구분하지 않고 활용해 온 것이 사실이다. 말을 배우기 시작하면서 집에서는 간단한 노래와 함께 율동을 가르친다. 그 율동이라고 하는 것이 신체표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유치원에 들어간 아이들은 더욱더 다양하고 체계적인 노래와 율동을 배운다. 그것은 놀이이면서도 아이들 몸에 배어드는 음악학습인 셈이다.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도 음악과 율동, 음악과 무용, 음악과 체육활동이 섞인 학습이 계속된다. 그렇게 자연스럽게 우리는 음악과 신체활동을 묶어서 활용한지 이미 오래다. 역사적으로도 음악과 춤은 서로 공존하면서 발전해왔다. 신체표현을 통해 음악을 더욱 깊이 있게 느끼게 되고, 또한 음악을 통해 신체표현을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체험을 통해 알고 있다. 이러한 사실만 생각한다면 신체표현과 음악학습의 관계를 새삼 강조하고 수업에 적용하려하는 것이 오히려 이상하게 느껴질 정도이다.
하지만, 실제 우리의 초등학교 교실의 음악시간을 들여다보면 그 궁금증이 조금은 풀리는 듯하다. 음악학습에서 신체표현의 효과가 이미 입증된 지 오래지만, 고학년으로 갈수록 음악시간에 신체표현은 찾아보기 힘들다. 아이들 스스로도 신체표현을 유치하다거나 귀찮다는 식으로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의 확고한 생각 없이는 음악시간에 신체표현을 활용한 수업을 만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초등학교 음악시간에 신체표현의 중요성은 중학교 음악시간의 신체표현보다 크다고 할 수 있다. 음악이나 체육 같은 몸으로 하는 활동일수록 어린 시절의 체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어린 시절 이 분야에 대한 충분한 경험이 없이는 음악이나 체육은 쉽게 체화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초등 음악교육에 있어서 신체표현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과제를 하면서 모호하게 알고만 있었던 음악학습과 신체표현의 관계를 정리하고 구체화시키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웠다. 자료도 많지 않았고, 각각의 음악활동에 맞는 신체표현을 일일이 나열하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불필요할 수도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기본적인 방법들을 소개하는 것에 그치지만, 직접 교실에서 활용할 때에
참고 자료
이연경, Homepage 강의자료 <효과적인 리듬지도 접근방법과 교수전략의 활용>
Mark(이홍수 외 5인역), 현대의 음악 교육
석문주 외, 음악적 성장을 위한 음악과 교수 학습 지도안
이홍수, 음악 교육의 현대적 접근
이홍수,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