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건축에서 국제주의가 차지하는 위치를 재조명하고, 그 특징과 발전배경,
발전단계를 살펴본다.
그리고, 대표적 작가인 그로피우스, 르 꼬르뷔제, 미스 반 데로헤의 작품에
대하여 살펴본다.
목차까지 12페이지 분량이고, 국제주의에 대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만
뽑아서 정리했다.
목차
1. 국제주의 모더니즘
1)국제주의 양식이란
2)배경
2. 국제주의 모더니즘의 특징
1)볼륨으로서의 건축
2)대칭성으로서의 건축
3)부가된 장식의 배제
4)자유스러운 평면
3. CIAM
1)창설
>1단계
>2단계
>3단계
2)각지역으로 전파됨
3)CIAM의 붕괴
4. 작가및 작품
(1)월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 1883-1969)
(2)르 꼬르뷔제(Le Corbusier, 1887-1965)
(3)미스 반데 로에(Ludwig Mies van der Rohe, 1886-1969)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국제주의 양식이란
지금까지 건축의 으뜸가는 성질이었던 mass의 효과, 정적인 견고성의 효과는 모두 사라져 버렸다. 그 대신에 volume의 효과, 또는 보다 정확하게는, 볼륨을 에워싸는 편평한 표면의 효과가 존재하고 있다. 으뜸가는 건축적 상징은 더 이상 둔중한 벽돌이 아니라, 개방된 상자이다. 진정으로 대다수의 건물들은 효과면에서 뿐만 아니라 실제로도 하나의 volume을 에워싸는 단순한 표면들이다. 보호막에 의해서만 둘러싸여지는 골조구조 때문에, 건축가는 mass의 견지에서 전통적 설계에 따라서 그가 일부러 반대효과를 구하지 않는다면, 이 표면효과나 볼륨효과를 성취하는 것을 거의 피할 수 없다.
Henry-Russell Hitchcock와 Philip Johnson
[국제건축양식(The Intertional Style)], 1932년(뉴욕 현대미술관 전람회 카타로그)
국제주의 양식이란, 1920년대 서구와 미국에서 발달되어 전 세계적으로 응용된 양식이다. 국제주의 양식은 1937년 필립 존슨(Philip Johnson)이 국제모던건축전시회를 통해 확립한 용어로서 규격화된 철근콘크리트와 유리를 주재료로서 사용한 양식이었다. 이는 세계건축의 공통화 현상으로 등장하게 되었으며 실용적인 기능을 중시하고 재료 및 구조의 합리적 적용과 민족적, 지역적인 차를 없애고 어느 곳에서도 적합한 현대인의 합리적 정신에 기초를 두는 새로운 건축양식이다.
2)배경
첫째, 건축가들은 여러 양식을 절충한 건물이 계속 되풀이되었던 사실에 점점 불만이 쌓여갔다. 즉, 건물기능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여러 시대의 다른 건축양식을 혼합한 건물을 싫어하게 되었다. 둘째, 급속히 산업화한 사회적 배경으로 인해 사무실 건물과 여러 상업용 건물, 공
참고 자료
-클라사커50 20세기 건축|크리스티나 하베를리크| 해냄 |p130, 86, 56
-김석철의 20세기 건축산책| 생각의 나무| p120, 138, 160
-20세기 현대건축론| 진경돈, 남경훈 편역| 서우출판| p254
-현대건축사(2) | 정영철, 윤재희 역| 세진사| p461,p4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