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전문학 졸업논문입니다.
규방가사에 나타나는 그 시대의 생활상이나 의식 등을 탄식류라는 규방가사의 한 갈래에서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탄식류 규방가사의 의의
3. 탄식류 규방가사의 여성의식
3-1. 결혼생활에 대한 인식
3-2. 남편과의 이별에 대한 인식
3-3. 개가에 대한 인식
3-4. 기타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조선사회는 유교문화가 사회 전반을 지배하고 관료제도는 철저히 남성 중심의 사회체제로 존속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 하에서 여성들이 공적인 분야에서 활동하기란 불가능 하였다. 또한 조선사회는 폐쇄적, 배타적, 가문중심사회로 계층과 남녀의 구별 없이 모든 것이 부자유스럽고 억압된 사회였다. 문학은 사회상의 거울이므로 조선시대 문학은 그 시대의 사회상을 잘 투영하고 있다. 이러한 문학의 종류 중에서 규방가사는 그것의 저자가 대부분 여자라는 것과 여자를 대상으로 하여 창작되었다는 것을 고려하면, 규방가사는 특히 조선시대 여성들이 자연스레 자신이 처한 상황에 적응해 나간 그들의 생활 감정, 사회관, 인생관 등이 비교적 풍부하게 반영되었다는 사실을 짐작할 수 있다.
먼저 규방가사란 조선조 후기 이후 주로 영남지방 양반가의 부녀자들을 주된 향유층으로 하여 그들에 의해 창작되어 온 문학 양식으로, 본래의 특별한 명칭이 있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명칭으로 일컬어진다. 그저 막연하게 ‘가’ 또는 그 보존 방법에 따른 명칭으로 ‘두루마리’라고 불려졌을 뿐이나 권영철, 『규방가사연구』, 이우출판사, 1980, 10쪽.
‘이 두루마리 형식의 <가>는 <가>이지, 별다른 명칭이라고는 없었던 것이다. 이는 내가 영남지방을 실지로 답사하면서 느낀 것이다, 현지에서 남녀노소 누구를 막론하고 붙잡고 “내방가사(內房歌辭)나 규중가도(閨中歌道)가 누구 집에 갈무려 있습니까?”하고 물으면 열이면 열 모두가 그런것을 모른다고 한다. 그러나 <가>나 <두루마리>라고 말하면, 모두가 회심의 미소로 아는 체를 한다. 따라서 엄밀히 말하자면 그 명칭은 <가>란 두 글자밖에는 없다.’
연구자들에 의해 ‘내방가사’ 이재수, 『내방가사연구』, 형설출판사, 1976, 10쪽
, ‘규방가사’ 권영철, 『규방가사연구』, 이우출판사, 1980, 9쪽
, ‘여류가사’ 박요순, 「호남지방의 여류가사연구」, 『국어국문학』48호, 국어국문학회, 1970.
손봉창, 「내방가사 연구-새로운 문제점 제기-」, 『한국시가의 신조명』, 탐구당, 1990.
참고 자료
권영철, 『규방가사Ⅰ』,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79.
권영철, 『규방가사연구』, 이우출판사, 1980.
권영철, 『규방가사에 나타난 신변탄식류의 연구』, 효성여자대학출판부, 1985.
권영철, 『규방가사각론』, 형설출판사, 1986
김사엽, 『이조시대의 가요 연구』, 정읍사, 1956.
이재수, 『내방가사연구』, 형설출판사, 1976.
(역주)경국대전 : 주석편 (권 3)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6.
김상주, 「탄식류 여성가사 연구」, 안동대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4.
박요순, 「호남지방의 여류가사연구」, 『국어국문학』48호, 1970.
서영숙, 「시집살이 노래의 존재양상과 작품세계」, 정신문화연구원 석사논문, 1981.
손봉창, 「내방가사 연구-새로운 문제점 제기-」, 『한국시가의 신조명』, 탐구당,1990.
송영선, 「규방가사에 나타난 여성의 위상과 여성상 연구」, 충남대교육대학원석사논문, 2002.
조연정, 「규방가사의 여성의식 연구」, 대구카톨릭대교육대학원석사논문, 2002.
지혜원, 「신변탄식류 규방가사의 여성의식 연구-발화양상을 중심으로」, 성신여대교육대학원석사논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