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5세기 국어의 모음체계는 설소축과 설축의 대립, 그리고 구장의 대립으로 짜여진 체계이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1. 15세기 모음의 조음기준
2. 15세기의 모음체계와 그 변천
1) 15세기의 단모음체계
2) 15세기의 이중모음체계
3. 15세기의 음운체계의 변화
1) 원순모음화
2) 모음조화의 파괴
3) ‘․’의 소실
4. 참고문헌
Ⅲ. 결론
본문내용
훈민정음 해례에서는 중세국어의 모음체계를 혀의 신축과 입술의 축장의 두 가지 기준으로 설명하였다. 혀의 신축에 따라서 축(움츠러든다)([-ATR]), 소축(조금 움츠러든다)([+ATR]), 설불축(움츠러들지 않는다)의 세 단계로 구분했다. `․, ㅗ, ㅏ`는 혀가 움츠러든다고 했고, `ㅡ, ㅜ, ㅓ`는 혀가 조금 움츠러든다고 했고, `ㅣ`는 혀가 움츠러들지 않는다고 했다. 혀가 움츠러든다는 것을 현대적인 관점에서 보면 혀의 높이가 낮아지는 동시에 뒤쪽으로 물러난다는 것을 뜻한다. 즉 훈민정음 해례에서는 혀의 높이와 혀의 앞뒤 위치를 혀의 신축이라는 기준 하나로 표현한 것이다. 입술의 축장에 따라서는 구축(입술이 오므라진다), 구장(입술이 펴진다), 구축도 구장도 아닌 중간의 세 단계로 구분했다. `ㅏ, ㅓ`는 입술이 펴진다고 했고, `ㅗ, ㅜ`는 입술이 오므라진다고 했으며, `․, ㅡ`는 중간으로 분류했다. 입술이 오므라진다는 것은 원순모음, 펴진다는 것은 평순모음을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2. 15세기의 모음체계와 그 변천
1) 15세기의 단모음체계
우선 15세기의 단모음체계를 보면 중세 국어의 단모음은 /ㅣ, ㅡ, ㅓ, ㅏ, ㅜ, ㅗ,․/ 의 7모음 체계이다. 글자를 만드는 과정에서 분류한 기본자인 `․, ㅡ, ㅣ`와 초출자 4개 `ㅗ, ㅏ, ㅜ, ㅓ`가 중세국어의 단모음이다. 현대국어 9모음보다 둘이 적다. `ㅐ, ㅔ, ㅚ`가 없고 `․`가 더 있었는 반면, 과거 고대 국어를 보면 중세 국어와 달리 5모음 체계였다. /i, e, a, ü, u/ 모음체계가 그 것인데, 이를 보면 고대국어와 달리 중세 국어는 ‘ㅡ’와 ‘’ 두 개의 모음이 추가된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 중 ‘ㅡ`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조선관역어‘(15세기 초의 자료이다)를 보면 ‘ㅡ’ 음이 다른 모음들과 변별되어 사용되고 있었다는 것을 알아볼 수 있다. ‘ㅡ`는 14세기 이후에 생긴 모음으로 이 모음의 음가는 [ə]에 가까운 것으로 추정되며, 이 음의 발생은 음절말 자음의 절음화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